2017년 11월 28일 화요일

저소득층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의 학교 적응을 위한 학습, 정서지원 프로그램

저소득층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의 학교 적응을 위한 학습, 정서지원 프로그램
저소득층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의 학교 적응을 위한 학습, 정서지원 프로그램.hwp


목차
1. 사업명 : 저소득층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의 학교 적응을 위한 학습, 정서지원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2) 지역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1) 서비스 지역 :
2) 서비스 대상 :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과정):
4)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사업 진행 일정
5) 홍보 계획
6) 지역자원 활용 계획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

8, 참고자료



본문
1. 사업명 : 저소득층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의 학교 적응을 위한 학습, 정서지원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지금까지 인지적 장애에 관한 대부분의 연구들은 정신지체나 학습장애 아동들에게 초점이 맞추어져 왔다. 그러나 정신장애 진단 및 통계편람( DSM- Ⅳ: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1994)의 진단 준거에 의한 학습장애의 기준에도 맞지 않으며, 정신지체 군에도 속하지 않는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들이 존재한다. 그동안 이들은 늦되는 아이, 답답한 아이, 둔한 아이, 공부 못하는 아이, 눈치 없는 아이 등으로 취급당해 왔으며 오랫동안 연구자들의 관심에서 배제되어 왔다. DSM-Ⅳ에서는 이들을 경계선 지적 기능(Borderline IntellectualFunctioning: BIF)이라고 명명하며, 지능검사 결과 평균을 중심으로 표준편차 1과 2 사이인 IQ 70-85사이에 속하는 범주로 분류하고 있다.

경계선 지적 기능 아동들은 현재 일반 학교에 다니고 있으나, 대부분 제 학년에서 요구되는 학습수준을 습득하지 못하며, 또래관계에서 소외되고 따돌림 당하는 사회적 부적응문제를 겪고 있다. 즉, 그들은 장애 범주나 특수교육 대상은 아니지만 일반 교육과정에서는 실패하는 경계선의 위치에 존재한다. 그러나 부모들은 이들에 대한 인식을 거의 하지 못한 채, 문제의 원인이 능력이 아닌 태도의 문제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들은 아동을 다그치고 혼내거나 과도하고 무리한 학습을 시키는 경우가 많다. 이는 아동의 행동을 통제하고, 강압적이며 처벌적인 태도를 유발할 수 있는 양육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며, 부모-자녀관계를 악화 시킨다.

참고문헌
사회복지 개발과 평가 황 성철 공동체
프로포절 작성의 실제 김 승의 공동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우수프로포절 사례집 2011
사회복지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평가 강 병로 나눔의 집
사회문제론 박 정호 여 진주 신정
보건복지가족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프로그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양식) 프로포절 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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