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사회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 에릭슨의 생애,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주요개념,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hwp |
목차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I. 에릭슨의 생애 II.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주요개념 1. 자아심리학 2. 점성설의 원리 3. 위기 III.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1. 1단계(구강기) : 기본적 신뢰와 불신 2. 2단계(항문기) : 자율과 수치심/의심 3. 3단계(남근기) : 주도성과 죄책감 4. 4단계(잠복기) : 근면성과 열등감 5. 5단계(청소년기) : 정체감 형성과 역할혼미 6. 6단계(성인전기) : 친밀성과 고립감 7. 7단계(성인후기) : 생산성과 침체감 8. 8단계(노년기) : 자아통합성과 절망감 IV. 심리사회이론에서의 성격평가 및 연구방법 * 참고문헌 본문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I. 에릭슨의 생애 1902번에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데어난 에릭슨(Erik H. Erikson, 1902-1994)은 어린 시절의 여러 위기를 경험하고 극복하는 과정을 통해서 정체감위기라는 개념을 정립하게 되었고, 성격발달을 개인사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경험으로의 확장을 토대로 설명하게 되었다. 덴마크인인 부모는 에릭슨이 태어나기 전에 이미 이혼을 하였으며, 3년 후에 유태인 의사와 결혼하였다. 그래서 에릭슨은 친부의 성을 따른 것이 아니라 계부의 성을 따르게 되었다. 특히 에릭슨은 정규교육과정을 많아간 것이 아니라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에 여러 지역의 여행을 하였으나 목적 없는 방황이었으며, 이와 같은 목적 없는 방황은 자신이 현실에 대항할 만한 자신의 생각이나 힘을 찾지 못하면 타락의 생활이라는 것을 깨달았다. 1927년 25세에 비로소 친구의 권유로 인한 유치원 교사의 승낙은 결국 그의 방황기를 마무리하게 되었다. 어린이 연구소로 알려진 그 학교는 정신분석가가 되고자 공부하고 있는 부모들의 아이들을 위해 안나 프로이트가 세운 곳이다. 1927년부터 1933년까지 에릭슨은 정신분석 훈련을 받았으며, 1929년 안나 프로이트가 운영하는 실험학교의 무용선생인 여교사와 결혼을 했다. 결혼 후 미국으로 옮겨서 아동분석가로 활동하게 되었다. 보스턴에서 개업을 하였으며, 하버드 의과대학 신경정신과의 심리학 연구원으로서 임상 및 학술직을 맡았다. 참고문헌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발달심리학 / 곽금주 저 / 학지사 / 2016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에릭슨, 단계, 심리, 심리사회적, 이론, 발달 |
2017년 11월 27일 월요일
심리사회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 에릭슨의 생애,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주요개념,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심리사회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이론 - 에릭슨의 생애,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주요개념,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