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28일 화요일

저소득층 아동의 학교, 사회 적응을 위한 역량강화와 스트레스 관리 능력 배양을 위한

저소득층 아동의 학교, 사회 적응을 위한 역량강화와 스트레스 관리 능력 배양을 위한
저소득층 아동의 학교, 사회 적응을 위한 역량강화와 스트레스 관리 능력 배양을 위한.hwp


목차
1. 사업명 : 저소득층 아동의 학교, 사회 적응을 위한 역량강화와 스트레스 관리 능력 배양을 위한 통합 지원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2) 지역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
1) 서비스 지역 :
2) 서비스 대상 :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과정):
4) 실인원수

4. 사업 목적 및 목표

5. 사업내용
1) 세부사업내용
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
3) 담당인력 구성
4) 사업 진행 일정
5) 홍보 계획
6) 지역자원 활용 계획

6. 예산계획

7. 향후운영계획

8, 참고자료


본문
1. 사업명 : 저소득층 아동의 학교, 사회 적응을 위한 역량강화와 스트레스 관리 능력 배양을 위한 통합 지원 프로그램


2. 사업의 필요성

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 유례없는 급속한 경제발전을 이룩하여 국민소득이 2만 달러를 넘어섰지만 소득의 재분배와 빈곤으로 인해 많은 사회문제에 당면해 있다. 특히 1997년 IMF 경제위기를 겪으면서 중산층이 붕괴되고 대량실업과 사회경제적 구조의 변화로 사회양극화가 가속되어 빈곤층이 급증하였다. 빈곤을 정의하는데 학자마다 일치된 견해를 제시하고 못하고 있으며 국가 간에도 서로 다른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절대적 빈곤선을 나타내는 최저생계비를 정하고 해당 연도의 최저생계비에 미치지 못하는 사람들을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기초생활수급자로 선정하고, 최저생계비 120% 미만에 해당하는 소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차상위 계층으로 분류하여 함께 법적지원을 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조사에 따르면 2008년도 말 기준 최저생계비를 지원받는 기초생활수급자 가정의 18세 이하 수급아동은 약 77만 명이며 차상위 계층의 아동은 대략 42만 명이다(보건복지부, 2009). 이는 전체 아동의 12%정도이며 조사되지 않은 잠재적인 빈곤층까지 합한다면 이를 훨씬 상회할 것으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사회복지 개발과 평가 황 성철 공동체
프로포절 작성의 실제 김 승의 공동체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우수프로포절 사례집 2011
사회복지 욕구조사와 프로그램 평가 강 병로 나눔의 집
사회문제론 박 정호 여 진주 신정
보건복지가족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프로그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양식) 프로포절 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