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관리] 롯데홈쇼핑 유통 중심적 커뮤니케이션 전략 제안서.hwp |
목차 <목차> 1. 서론 2. 본론 1) 4C 분석 ① Customer ② Channel ③ Competitor ④ Company 2) 4P 전략 ① Product ② Place ③ Price ④ Promotion 3. 결론 본문 홈쇼핑의 전통적인 유통 채널은 TV 방송이다. 이 경우 많은 고객에게 단시간에 제품 정보를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정보 전달의 효율성이 높아야 한다. 시간적 제약으로 인해 취급하는 상품의 수 역시 한정되어 있으며, 법규상의 제약이 많은 편이다. 한편 온라인을 통한 쇼핑이 일반화되면서 롯데홈쇼핑은 롯데아이몰이라는 이름 아래 홈쇼핑 상품을 취급하는 온라인쇼핑몰을 출범한 바 있다. 여기에 카탈로그를 이용한 판매도 겸하고 있다. 롯데홈쇼핑의 유통 경로는 일반 TV홈쇼핑의 유통 경로와 크게 다르지 않다. 방송국에 전송된 제품 판매 방송은 그대로 소비자에게 노출된다. 전국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소비자가 판매 방송을 보고 홈쇼핑 업체에게 상품을 주문하고 대금을 지급하면, 홈쇼핑 업체는 제품을 공급하는 제조업체에게 배송을 의뢰한다. 마지막으로 운송회시가 제조업체에게 지급받은 제품을 소비자에게 배송한다. ③ Competitor (경쟁자 분석) - 온라인쇼핑몰 시장 내 롯데그룹 유통계열 경쟁사 '롯데닷컴' 3사 백화점의 인터넷 매출 변화 추이 현재 롯데그룹에 속하는 유통계열사는 롯데마트, 롯데홈쇼핑, 롯데닷컴, 롯데슈퍼로 총 네 군데다. 2001년 이후 꾸준하게 증가 추이를 보이는 온라인쇼핑몰 시장은 2009년 약 20조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함에 이르렀다.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롯데그룹의 각 유통계열사는 기존의 오프라인 중심의 유통에서 벗어나 온라인쇼핑몰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다. 롯데홈쇼핑 역시 전통적 TV 홈쇼핑 방송 송출과 동시에 인터넷쇼핑몰인 롯데아이몰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각 유통계열사마다 독자적으로 온라인쇼핑몰을 경영하고 있기 때문에 결국 '롯데'라는 가족이 유사 시장과 고객군을 놓고 인터넷에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셈이다. 대부분의 그룹들이 계열사 간 동일 업종 진출을 기피하는 것을 고려하면 몹시 주목할 만한 현상이다. 특히 롯데아이몰의 경우 롯데백화점의 온라인쇼핑몰인 롯데닷컴(www.lotte.com)과 판매하는 품목 구성이 유사한데다 주요 제품을 롯데백화점으로부터 공급받는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여기에 각 온라인쇼핑몰이 목표로 하는 주요 타깃 고객층 역시 유사해 그 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태다. 롯데백화점은 자사의 온라인쇼핑몰인 롯데닷컴을 가장 먼저 구축한 백화점 업체이나 초기에는 주력 부문인 오프라인 유통 채널을 보완하는 역할에 그쳐, 사실상 오프라인 매장에만 집중해왔다. 그러나 최근 수년간 온라인쇼핑몰 시장이 확대되고 기존의 오프라인 시장마저 잠식하기 시작하면서 빈약한 판매 상품의 구성, 사이트 사용자의 편의성, 취약한 홍보 전략 등을 대폭 개선해 인터넷 채널을 강화하기 시작했다. 그 결과 2008년 이래로 매출이 지속적으로 확대대고 있는 추세다. 3개년 간 33% 성장하였으며, 2010년에는 롯데닷컴의 매출이 롯데백화점 전체 매출의 4.7%의 비중을 차지하기에 이르렀다. 지난 2009년 롯데닷컴이 거둔 매출은 1,060억원으로 롯데홈쇼핑의 매출인 4,340억원보 키워드 롯데홈쇼핑, 유통관리, 홈쇼핑, 제안서, 유통 |
2017년 11월 2일 목요일
유통관리 롯데홈쇼핑 유통 중심적 커뮤니케이션 전략 제안서
유통관리 롯데홈쇼핑 유통 중심적 커뮤니케이션 전략 제안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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