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제 1절 정신분석이론 제 2절 심리사회이론 제 3절 인지발달이론 제 4절 행동주의 이론 제 5절 생태학적 이론 제 6절 Gesell의 성숙이론 제 7절 Maslow의 인본주의이론 본문 제 1절 정신분석이론 1. 이론의 중심개념 - 의식구조 : 전의식, 의식, 무의식 - 성격구조 ① id 원초아 : 생물학적 본능, 성적, 공격적, 무의식 세계, 쾌락원리 ② ego 자아 : 현실원리 ③ superego 초자아 : 양심, 자아이상 - 정신에너지 ① 리비도 : 성적차원에서의 본능적 에너지 ② 성감대 : 리비도가 집중적으로 모이는 곳 - 방어기제 : 무의식적 심리 기제, 억압, 합리화, 투사, 퇴행, 동일시 2. 발달단계별 특성 - 프로이드 : 인간의 성격은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5단계를 거쳐서 발달 : 각 단계마다 정신(원초아, 자아, 초자아)이 각기 다른 자각 수준(의식, 전의식, 무의식) 에서 그 기능을 담당 ① 구강기(0 1세) - 리비도는 입, 혀, 입술 등 구강에 집중 → 먹는 행동을 통해 만족과 쾌감 - 이 시기에 만족을 못하면 항문기로 넘어가지 못하고 고착되어 빠는 것에 집착하게 된다. 예) 손가락 빨기, 과음, 과식, 과도한 흡연, 수다, 손톱 깨물기 ② 항문기(1 3세) - 아동의 성적 관심은 항문 부위에 모아지며 대소변을 통해 쾌락을 느낌 - 배설물에 관심과 흥미를 갖게 되는 시기 ③ 남근기(3 6세) - 정신 에너지를 성기에 집중시켜 성기를 가지고 놀며 쾌락을 느낌 - 남아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거세불안(castrati on anxiety) - 여아 : 엘렉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 남근을 선망(penis envy) * 아동들은 자기 부모와 동일시 → 적절한 역할을 습득하여 양심이나 자아 이상을 발달 참고문헌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아동복지의 이해 / 윤황지 / 학문사 아동복지 / 성영혜, 김연진 / 동문사 현대사회와 아동 / 김현용 외 / 소화 사회복지학개론. 이정서,김상철,박성택 공저. 유풍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키워드 이론, 발달, 에너지, 단계, 무의식, 리비도 |
2016년 8월 26일 금요일
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이론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