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26일 금요일

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이론
아동발달이론.hwp


목차
제 1절 정신분석이론
제 2절 심리사회이론
제 3절 인지발달이론
제 4절 행동주의 이론
제 5절 생태학적 이론
제 6절 Gesell의 성숙이론
제 7절 Maslow의 인본주의이론


본문
제 1절 정신분석이론

1. 이론의 중심개념

- 의식구조
: 전의식, 의식, 무의식

- 성격구조

① id 원초아 : 생물학적 본능, 성적, 공격적, 무의식 세계, 쾌락원리
② ego 자아 : 현실원리
③ superego 초자아 : 양심, 자아이상

- 정신에너지
① 리비도 : 성적차원에서의 본능적 에너지
② 성감대 : 리비도가 집중적으로 모이는 곳

- 방어기제
: 무의식적 심리 기제, 억압, 합리화, 투사, 퇴행, 동일시

2. 발달단계별 특성

- 프로이드
: 인간의 성격은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5단계를 거쳐서 발달
: 각 단계마다 정신(원초아, 자아, 초자아)이 각기 다른 자각 수준(의식, 전의식, 무의식)
에서 그 기능을 담당

① 구강기(0 1세)
- 리비도는 입, 혀, 입술 등 구강에 집중 → 먹는 행동을 통해 만족과 쾌감
- 이 시기에 만족을 못하면 항문기로 넘어가지 못하고 고착되어 빠는 것에 집착하게 된다.
예) 손가락 빨기, 과음, 과식, 과도한 흡연, 수다, 손톱 깨물기

② 항문기(1 3세)
- 아동의 성적 관심은 항문 부위에 모아지며 대소변을 통해 쾌락을 느낌
- 배설물에 관심과 흥미를 갖게 되는 시기

③ 남근기(3 6세)
- 정신 에너지를 성기에 집중시켜 성기를 가지고 놀며 쾌락을 느낌
- 남아
: 오이디푸스 콤플렉스(oedipus complex),거세불안(castrati on anxiety)
- 여아
: 엘렉트라 콤플렉스(electra complex), 남근을 선망(penis envy)

* 아동들은 자기 부모와 동일시 → 적절한 역할을 습득하여 양심이나 자아 이상을 발달



참고문헌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아동복지의 이해 / 윤황지 / 학문사
아동복지 / 성영혜, 김연진 / 동문사
현대사회와 아동 / 김현용 외 / 소화
사회복지학개론. 이정서,김상철,박성택 공저. 유풍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키워드
이론, 발달, 에너지, 단계, 무의식, 리비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