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27일 토요일

영유아교사방법론 레지오 에밀리아와 발도르프에서의 교수방법과 교사역할에 대해 각각 논하시오

영유아교사방법론 레지오 에밀리아와 발도르프에서의 교수방법과 교사역할에 대해 각각 논하시오
[영유아교사방법론] 레지오 에밀리아와 발도르프에서의 교수방법과 교사역할에 대해 각각 논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레지오 에밀리아와 발도르프에서의 교수방법
1) 레지오 에밀리아에서의 교수방법
(1) 발현적 교육
(2) 프로젝트식 수업
(3) 표상을 통한 학습
(4) 기록 작업
2) 발도르프에서의 교수방법
(1) 극놀이 및 동화
(2) 수채화
(3) 오이리트미
(4) 라이겐

2. 레지오 에밀리아와 발도르프에서의 교사역할
1) 레지오 에밀리아에서의 교사역할
2) 발도르프에서의 교사역할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중요시하고 유아의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활동을 중요시하며, 여러 가지 표상활동과 다상징적 접근법, 기록화 등을 통하여 유아들이 보다 구체적으로 지식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여 유아들의 창의성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방법이다. 또한 발도르프 유아교육을 간단히 이야기 하면, '인간에 대한 지혜(anthropos)'즉, 사람 안에 잠재되어 있는 능력을 개발함으로써 머리와 가슴, 손과 발이 총체적으로 발달되어 있는 전인적이고 통합적인 사람을 기르는 '바른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레지오 에밀리아와 발도르프에서의 교수방법과 교사역할에 대해 각각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오문자(2010). 레지오 알아가기. 정미사.
김은희(2001). 레지오 에밀리아 이론과 실제. 학지사.
강인구 외(2006). 발도르프 유아교육의 이론과 실제. 아이나무.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사방법론 레지오 에밀리아와 발도르프에서의 교수방법과 교사역할에 대해 각각 논하시오

키워드
레지오, 발도르프, 교수방법, 교사, 역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