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의 발달과 사회복지실천.pptx |
목차 1. 걸음마기 ① 신체적 발달 ② 심리적 발달 ③ 사회적 발달 ④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2. 학령전기 ① 신체적 발달 ② 심리적 발달 ③ 사회적 발달 ④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심영역 본문 1. 걸음마기의 신체적 발달 머리로 집중되어 있던 신체적 성장이 신체 하부로 확산 머리가 크고, 가슴이 작고, 배불뚝이에 다리는 짧다. 3세 경 : 키 92~95cm, 체중 13~15kg 4세 경 : 키100~102cm, 16~17kg 유아기 때 보다 운동능력이 정교화 상지 운동과 관련된 발달 걸음마기 유아의 전체 운동상의 발달특성 -2~3세경 : 달리기 시작 , 걸음걸이가 안정되고 잘 달릴 수 있지만 달리면서 방향을 바 꾸지는 못한다. -4세경 : 계단, 탁자, 난간 등에서 뛰어내리기가 가능하며 전체적인 운동량이 많아진다. -걸음마기 말엽 : 팔과 어깨를 이용하여 공을 던지기, 팔꿈치를 구부려 가슴으로 받기, 이 밖에도 수영, 썰매 등의 다양한 형태의 보행이 가능해진다. 특히, 이 시기에 세발자전거를 즐겨 타기 시작한다. 유아기의 운동능력 향상은 매우 중요하다. 이 시기에 충분히 운동할 기회가 없다거나 부모의 과잉보호로 운동을 못하게 하거나, 유아 자신의 외상경험으로 운동을 두려워하면 나중에 운동발달이 지체될 수 있다. 2. 걸음마기의 심리적 발달 ① 인지발달 √ 상징적 사고 : 더 이상 자신의 행동이나 감각에 의존하지 않고 정신적 표상을 만들어 내는 추상능력 - 모방, 상징놀이, 언어기술의 획득 √ 자기 중심적 사고 : 우주의 모든 형상을 자기중심적으로 생각하는 사고로서 다른 사람의 관점을 고려하지 못한다. - 유아의 눈이나 얼굴만 가린 숨바꼭질 놀이 √ 물환론적 사고 : 생명이 없는 대상에게 생명과 감정을 부여하는 것 - 탁자에 부딪히면 탁자를 때리면서 "때찌" 라고 말하는 표현 √ 인공론적 사고 :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나 현상이 사람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졌 다고 믿는 인과적 사고방식 √ 전도추리 : 한 가지 특정한 사건으로부터 다른 특정 사건을 추론하는 사고 키워드 발달, 사회, 복지, 관심영역, 신체, 신체적 |
2016년 8월 27일 토요일
유아기 의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유아기 의 발달과 사회복지실천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