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26일 금요일

영유아 교수법의 교수 원리

영유아 교수법의 교수 원리
영유아 교수법의 교수 원리.hwp


목차
1. 놀이중심의 원리
2. 탐구학습의 원리
3. 생활중심의 원리
4. 통합의 원리



본문
1. 놀이중심의 원리

- 유치원의 창시자인 프뢰벨(Friedrich Frobel)은 "놀이란 아동 발달의 최고 위상
"이라고 말한 바 있다. 즉, 놀이야말로 주변의 사물을 탐색하고 세계에 대한 이해를
넓혀가는 가장 자연발생적인 탐구 행위인 것이다. 이처럼 영유아기 어린이는
놀면서 배운다. 자발적인 놀이 욕구에 의해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경험하며 주변의
인적, 물적 환경과 다양한 상호작용을 맺게 되므로 폭넓은 학습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또한 놀이의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융통성 있게 활동하면서 창의력이
촉진될 수 있을 뿐 아니라 반복적 놀이 활동을 통해 경험이 심화되고 확대되어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 이와 같이 놀이 중심의 원리는 영유아가 자발적이고 능동적으로 놀이에 참여하여
놀이 활동을 즐길 때 효율적으로 학습이 일어날 수 있다는 가정에서 비롯된다.
이는 다음과 같은 놀이의 특성을 통해 파악해 볼 수 있다.

ㆍ영유아의 효과적인 학습은 학습자의 자발적인 동기를 전제로 한다. 즉, 강요에
의한 학습보다 배우고자 하는 자발적 동기에 의한 학습이 효과적임을 뜻한다.
여러 활동 중에서 놀이는 유아의 자발적인 욕구에 의한 행동이기 때문에 효과적인
학습의 기본 조건이 갖춰져 있다고 하겠다.

ㆍ영유아는 놀이를 하면서 적극적으로 탐색하고 선택, 결정하며 주변의 인적ㆍ물적
환경과 다양한 상호작용을 한다. 이러한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학습의 효과를 높이고
폭넓은 학습 기회를 가질 수 있다. 또한 놀이에서는 사건이나 행동 이 반복되는 경향이
있어서 경험이 심화되고 확대되어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ㆍ영유아들에게는 구체적인 경험을 통한 학습이 효과적인데 이러한 학습 원리가
놀이 중에 가장 이상적으로 실현될 수 있다.

ㆍ마지막으로 놀이의 자유롭고 융통적이며 자기 선택적인 요소로 인해서 영유아의
자기 발견적 학습이 촉진될 수 있다(이숙재, 2001).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 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 ,이기숙, 교문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키워드
원리, 교수, 중심, 놀이중심, 경험, 상호작용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