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26일 금요일

영유아 듣기지도 교육의 이해

영유아 듣기지도 교육의 이해
영유아 듣기지도 교육의 이해.hwp


목차
제 1절 듣기지도의 중요성, 듣기 개념 및 듣기 기술
제 2절 듣기 지도의 목표와 내용, 방법


본문
제 1절 듣기지도의 중요성, 듣기 개념 및 듣기 기술

1. 듣기지도의 중요성

학교교육과목을 통하여 가르쳐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은 언어사용 능력이며, 언어사용
능력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능력이 네 가지 능력 중에서도 가장 우선적으로
가르쳐야 할 것이 듣기 기술이며, 듣기 기술은 학교 학습의 가장 기초가 됨

: 그 이유는 듣지 못하면 의사소통이 불가능하고, 의사소통이 불가능하면 학교 학습이
불가능하기 때문임
: 특히, 우리나라 교실은 아동이 무엇인가를 수행하면서 배우기보다는 교사가 무엇인가를
끊임없이 지시하고 가르치는 시간이 더 많음. 따라서 우리나라 아동들은 들을 수 없으면
결코 아무것도 배울 수 없음

우리나라 유아교육기관 교실에서는 듣기 지도가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음. 그것은 많은
교사들이 듣기 지도를 별로중요하게 인식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임. 듣기 지도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부족은 많은 사람들이 듣기는 가르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습득이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임

많은 연구들에 의하면, 듣기 능력은 자연스럽게 습득되는 일정부분의 듣기 기술과 함께
지도를 병행하면 듣기 능력이 크게 향상된다고 함. 듣기 능력은 듣기 그 자체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말하기, 읽기, 쓰기 등 다른 언어사용 능력을 위해서도 지도되어야 함

아동의 듣기 능력은 아동의 사고 양식과 문제 해결 양식에도 결정적 역할을 함. 인간은
다른 사람의 생각을 들으면서 다른 사람의 생각과 자신의 생각을 비교하게 되고,
아이디어를 조직하며, 문제를 해결하며, 비판적인 사고를 하게 된다. 이런 과정 없이
아동의 사고 발달은 결코 일어나지 않음



참고문헌
영유아 언어지도 성미영 , 권윤정, 유주연 학지사
영유아 언어지도 이순형 , 권미경, 최인화, 김미정, 서주현 교문사
교사와 부모들을 위한 어린이 글쓰기의 전략 김미란 들녘
유아교사를 위한 이야기나누기의 이론과 실제 허미애 공동체
유아 문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누리과정 생활주제별 문학 활동 이송은 창지사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키워드
지도, 능력, 기술, 듣기지도, 학교, 사용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