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운영관리-Shouldice Hospital Limited 사례연구.hwp |
목차 ※ 숄다이스 병원의 현재상황과 성과 ※ 목표시장 ※ 중심 서비스 상품 1. 정형화된 의료 서비스 2. 빠른 회복과 낮은 재발률 3. 낮은 비용 ※ 서비스 전달 시스템 1. 정형화된 의료 서비스 2. 빠른 회복과 낮은 재발률 3. 낮은 비용 ※ 병원의 수용능력을 확장하기 위한 방안과 선택된 대안을 어떤 식으로 실천할 것인가. 수반되는 시스템의 변화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1. 인수합병과 프랜차이즈 2. 공급능력 이용률의 증대 본문 ※ 숄다이스 병원의 현재상황과 성과 캐나다 토론토 대학에서 해부학 강사로 재직하고 있던 에드워드 얼 숄다이스 박사(Dr. Edward Earle Shouldice)는 2차 세계대전에 참 전하여 군의관으로 근무하던 기간 동안 새로운 탈장 수술 방법으로 탈장으로 고통받는 병사들의 재발률을 현저히 낮추고 전장으로의 복귀시간을 크게 줄임으로써 명성을 얻었다. 전쟁이 끝난 후 병원 공간의 부족, 급증하는 수술 수요, 그리고 탈장 수술에 대한 홀대 등의 사회적 현실을 인식하고 1945년 캐나다 온타리오주숀힐 (thornhill)에 탈장 전문병원을 세웠다. 이후 탈장전문병원으로서의 전통은 55년 동안 굳건히 내려와 현재 세계 최고의 탈장전문병원으로 평가받고 있다. 숄다이스 박사가 개발한 수술법은 오늘날 전 세계 성인들의 탈장수술법의 표준이 되고 있다. 숄다이스 병원의 병상은 89개에 지나지 않고 현재 12명의 소수의 의사들이 수술을 하지만, 캐나디안매서드(canadian Method)라는 숄다이스의 특유의 기술에 의해 개원 이래 300,000회 이상의 탈장수술을 수행했고 연간 약 7500건의 수술을 수행하고 있다. 타 캐나다병원의 외과 환자평균 재원일 수가 5-8일, 입원비용이 최저 3500달러 이상인데 비하여 숄다이스 병원은 재원기간 3.5일, 입원비용은 약 1/3의 수준에 불과한 1200달러이다. 또한 의사의 급여는 다른 병원 보다 낮고, 간호사도 다른 병원에 비해 훨씬 많은 환자들을 간호한다. 1982년부터 1896년에 걸쳐 대부분의 캐나다 병원들이 각종 비용 상승으로 경영상의 어려움에 직면하여 치료비를 올렸음에도 불구하고 적자를 냈지만, 숄다이스 병원은 짧은 재원일수와 높은 생산성 덕분에 수익이 평균 연 6%나 상승했다. 숄다이스 병원은 캐나다에서 가장 효율적인 병원 중 하나로 꼽히고 있으며, 하버드대학 MBA과정의 연구사례이기도 하다. 키워드 사례연구, 운영관리, 관리, 사례, 서비스, 연구 |
2016년 6월 1일 수요일
서비스 운영관리-Shouldice Hospital Limited 사례연구
서비스 운영관리-Shouldice Hospital Limited 사례연구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