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8일 화요일

교육행정 및 경영 공통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

교육행정 및 경영 공통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
[교육행정 및 경영 공통]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hwp


목차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행정학의 개념
1) 정의
2) 영역
3) 방법
2. 교육행정학 이론의 주요 내용과 특성
1) 과학적 관리론
(1) 개념
(2) 주요 내용
(3) 특성
2) 인간관계론
(1) 개념
(2) 주요 내용
(3) 특성
3) 체제이론
(1) 개념
(2) 주요 내용
(3) 특성
3. 각 이론의 교육행정에 적용과 제공하는 시사점
1) 과학적 관리론의 적용과 시사점
(1) 교육행정에 적용
(2) 교육행정에 주는 시사점
2) 인간관계론의 적용과 시사점
(1) 교육행정에 적용
(2) 교육행정에 주는 시사점
3) 체제이론의 적용과 시사점
(1) 교육행정에 적용
(2) 교육행정에 주는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Ⅱ. 본론

1. 교육행정학의 개념
1) 교육행정학의 정의
현대 사회가 다양화되어 가고 복잡한 사회와 문화의 현상들이 발생함에 따라서 이에 대한 설명과 이해의 학문적 도구들도 보다 복합적인 양상을 띠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들은 이전에는 분명하던 학문 간의 영역에 대한 논쟁도 이제는 느슨해지고 불분명한 경계선을 갖게 하였다. 이전에는 하나의 인간 사회의 현상에 대해 간학문적인 접근을 시도했던 반면에 요즈음 들어서는 하나의 사회현상에 대해 다 학문적 접근을 시도하는 경우가 부쩍 늘고 있는 것이 그 예이다. 어떤 하나의 현상을 탐구하는데 독자적인 한 개의 학문만을 필요로 하지 않고 다양한 학문의 동시적인 접근을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들은 특히 사회와 인간의 현상을 다루는 사회과학 분야에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특히 오늘날 교육학은 이런 다 학문들의 동시적 접근을 절실히 요구하는 종합적인 학문이 되어가고 있다.
교육행정은 이러한 측면에서 하나의 독자적인 연구의 영역을 확보하고 있다. 나아가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서 교육행정은 주변의 다양한 학문들과의 연구교류를 통하여 하나의 교육적 현상에 대한 다학문적 접근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체계를 갖고 있다. 첫째, 교육행정은 교육현상에 대한 체계적인 다학문적 연구를 통하여 보다 체계화된 교육현장의 제도와 구조를 구축한다는 고유한 목적을 갖고 있다. 또한 교육행정은 교육행정 행위에 대한 체계화된 독자적 연구를 통하여 그 문제와 대안을 찾고 다양한 현장에 대한 객관화의 가능성을 탐색할 수 있다. 이렇게 본다면 교육행정은 교육현장에 대한 제도적 구조적 체계화를 지향하면서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와 실천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의 한 분야이다. 또한 교육행정학은 다양한 제반 학문들의 연구방법과 결과들을 기반으로 하여 교육현장의 효율적 체계화를 지향하는 과학적 학문의 하나로서 교육행정 자체에 대한 이론적 일반화와 실천적이고 구체적인 행정체계를 구성하는 일을 연구 과제로 삼는 독립학문으로 규정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신현석, 안선회(2011) 학습사회의 교육행정및교육경영, 학지사
이동주(2012) 교육행정 및 경영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이찬교, 김재웅(2012) 교육행정 및 경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박병량, 주철안(2012)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주삼환 외(2010)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박성현(2011) 박성현 교육학, 에듀모어
오석홍(2005) 조직학의 주요이론, 경세원
김중규(2002) 뉴 밀레니엄 행정학, 성지각
전태련(2009) 함께하는 교육학, 마이쌤
신태식(2011) 교육학, 시대고시기획
박성식(1999) 교육행정 관리론, 학지사
남정걸(2001)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과학사
주삼환 외(2003)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김종철(1982)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Hoy, Wayne K(2007) 교육행정 : 이론, 연구, 실제, 아카데미프레스
김명수, 한국 교육행정학 연구의 동향과 과제, 한국교육행정학회, 2008
정성수, 한국 교육정책학의 최근 연구 동향, 2008년도 한국교육행정학회 연차학술대회 발표집, 2008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교육학과 4학년 교육행정 및 경영 공통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키워드
교육행정이론,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주요 내용과 특성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