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9일 수요일

우리나라(한국)의 교육내용 운영관리(교육과정개발, 교육과정의 검토, 학교교육내용에 대한 사회적 분석)

우리나라(한국)의 교육내용 운영관리(교육과정개발, 교육과정의 검토, 학교교육내용에 대한 사회적 분석)
우리나라(한국)의 교육내용 운영관리(교육과정개발, 교육과정의 검토, 학교교육내용에 대한 사회적 분석).hwp


목차
우리나라의 교육내용 운영관리

I.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노력
1.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제시
2. 교육과정 결정 절차의 문제

II. 교육과정에 대한 이론적 검토
1. 교육과정 이론에 대한 탐색과 비판
2. 교육과정의 적합성 평가

III. 학교교육내용에 대한 사회적 분석
1. 교육내용에 대한 이데올로기적 분석
2. 학교 교육내용으로서의 지식에 대한 분석



본문
우리나라의 교육내용 운영관리

우리나라에서는 학생들에게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의 문제와 관련하여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 왔는가? 그동안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 교육내용의 문제를 둘러싸고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 일들을 해 왔다고 말할 수 있다.
첫째, 학교에서 가르칠 교육내용이 학교교육과정 속으로 담겨지기 위한 교육과정의 개발 노력이다.
둘째, 교육내용이 구체적인 형태로 나타난 교육과정에 대한 이론 전개나 이론적으로 비판한 작업들이다.
셋째, 학교에서 가르쳐지는 지식, 즉 교육내용들을 사회학적으로 분석해 보는 일이다.
넷째, 초, 중, 고등교육 각급 학교급 별로 편성된 교육과정에 대한 교육내용을 분석해 보는 일이다.
다섯째, 학생들에게 교육내용이 담겨져 제시되는 교과서에 대한 분석 작업이다.
우리나라에서 교육내용의 운영관리 현황을 보다 자세하게 알아보기 위하여 위의 다섯 가지 측면에 대하여 각각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노력

(1) 교육과정 개발 모형의 제시

그동안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연구에서는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부과되는 교육과정을 우리의 실정에 맞도록 개발하기 위하여 교육과정 모형을 제시하고 교육과정 개발의 방향을 마련하고자 하였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교육, 내용, 과정, 교육과정, 교육내용, 운영관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