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스의 교육 개념(피터스 교육철학).hwp |
목차 피터스의 교육 개념 I. 규범적 측면에서의 기준 II. 인지적 측면에서의 기준 III. 교육의 과정적 측면에서의 기준 IV. 교육개념의 기준의 수정 본문 피터스의 교육 개념 피터스(R. S. Peters)는 교육자는 단 하나의 목적을 가져야만 하는가? (1959)에서 교육에 대해 말을 하는 것은 스스로 어떤 가치 기준에 헌신하고 있다는 것의 의미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교육한다는 것을 정원을 가꾸거나 농사를 짓는 것과 같은 하나의 특수한 일을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활동들이 따라야 할 기준을 지칭하는 말이라고 보았다. 그의 이러한 입장은 점차 교육의 정의가 아니라 교육 개념의 준거를 탐구하게 하였다. 그는 기존의 주형 모델이나 성장 모델은 사회적인 교육 현상에 대한 이해를 하는 데는 도움이 되지만 교육을 다른 것을 위한 수단으로 오인하게 될 위험을 내포하고 있다고 보고, 교육 개념의 기준을 탐구해 보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입문으로서의 교육 (1964)과 "윤리학과 교육"(1966), 교육과 교육받은 사람 (1970), 교육의 논리 (1970), 교육의 정당화 (1973) 등에서 교육 개념을 논의하고 있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피터스, 교육, 교육철학, 철학, 개념 |
2016년 6월 29일 수요일
피터스의 교육 개념(피터스 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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