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교실사회학 연구(한국의 교실사회학에 대한 연구).hwp |
목차 우리나라의 교실사회학 연구 I. 교사의 수업방식과 관련한 연구 II. 교사-학생의 상호작용 연구 III. 학교의 문화적 특성을 밝힌 연구 IV. 사회화 과정 연구 본문 우리나라의 교실사회학 연구 우리나라에 문화 기술적 방법이 소개되면서 특히 1980년대부터 교실사회학 관련 연구들이 활발하게 수행되었는데, 그동안 국내에서 수행된 미시적 해석학적 연구들을 주제에 따라 크게 네 가지 형태로 나누어 고찰해 볼 수 있다. 1) 교사의 수업방식과 관련한 연구 교실 내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의 수업방식에 관하여 분석한 연구들로 이귀윤(1990) 소경희(1990), 허경철(1986), 이종각(1989) 등의 연구가 있다. 이귀윤(1990) 등은 가르치고 배우는 장면에서 교사가 가지는 관점에 따른 교사의 교수행위 및 이러한 교수행위와 상호작용하는 아동들의 반응형태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러하여 초등학교 1학년, 6학년 학급의 교사와 아동들을 대상으로 수학 수업시간에 일어나는 장면 중 교사의 말과 행동 및 선정된 아동을 중심으로 전체 아동들의 반응을 1분 단위로 기록하여 수집된 자료를 HRAF(Human Relation Area Fields) 방식으로 분석하였다. 이 연구에서 발견된 사실들을 요약하며 아래의 표와 같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교실사회학, 교실, 연구, 사회학, 한국, 우리나라 |
2016년 6월 29일 수요일
우리나라의 교실사회학 연구(한국의 교실사회학에 대한 연구)
우리나라의 교실사회학 연구(한국의 교실사회학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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