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9일 수요일

인간의 발달(발달의 원리, 발달이론의 쟁점)

인간의 발달(발달의 원리, 발달이론의 쟁점)
인간의 발달(발달의 원리, 발달이론의 쟁점).hwp


목차
인간의 발달

I. 발달의 원리
1. 발달은 성숙요인과 학습요인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2. 발달에는 분화와 통합의 과정이 있다
3. 발달은 연속적이고 점진적이다
4. 발달에는 방향성이 있다
5. 발달속도에는 개인차가 있다
6.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나 민감한 시기가 있다
7. 발달은 개인 내적으로 상관이 있다

II. 발달이론에서의 쟁점들
1. 유전과 환경의 논쟁
2. 발달의 연속성 대 비연속성
3. 발달의 결정적 시기 또는 민감기


본문
인간의 발달

발달(development)이란 인간의 수정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일련의 신체적 심리적 변화를 말한다. 이러한 변화는 전 생애(life-span)를 통해 나타나는 심신의 구조 형태 기능 등의 변화이며, 연령 증가와 함께 나타나는 체계적인 일련의 변화로써 새로운 특성의 획득은 물론 자은 특성의 소멸을 포함한다. 발달과 유사한 용어로 성장(growth), 성숙(maturation), 경험(experience)등이 사용되고 있는데, 발달은 가장 상위 개념으로, 성장 성숙 경험을 모두 포함한다.

1) 발달의 원리

발달은 체계적인 과정에 따라 일어나는 변화로 발달에서 발견되는 일반적인 원리가 있다. 이러한 발달원리에 대하여 학자들 간에 약간의 견해 차이가 보이는데, 공통적으로 들고 있는 발달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1) 발달은 성숙 요인과 학습 요인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성숙(maturation)은 주로 생물학적 발달과정에 의한 변화를 의미하고, 학습(learning)은 주로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한 변화를 의미한다. 따라서 성숙과 학습은 상호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성숙을 바탕으로 하여 학습이 이루어진다. 성숙 또한 환경으로부터 영양이 공급되어야 하며 환경의 종류는 성숙 정도를 결정한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발달, 발달이론, 원리, 이론, 인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