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9일 수요일

상징적 상호작용 상징적 상호작용(상징적상호작용론)의 개념과 언어, 자아형성에 대한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개인의 행동형성

상징적 상호작용 상징적 상호작용(상징적상호작용론)의 개념과 언어, 자아형성에 대한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개인의 행동형성
[상징적 상호작용] 상징적 상호작용(상징적상호작용론)의 개념과 언어, 자아형성에 대한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개인의 행동형성.hwp


목차
상징적 상호작용

I. 기본개념

II. Mead의 사상

III. 상징적 상호작용과 언어

IV. 자아형성에 대한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V. 학생간의 상호작용과 교육

VI. 개인의 행동형성


본문
상징적 상호작용

교사는 학교의 교실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구성원들 간의 행동에 대하여 잘 이해하여야 한다. 학교 구성원들 간의 행동은 이들 간의 상징적 상호작용(symbolic interaction)을 탐색해 봄으로써 설명할 수 있다. 본래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은 Mead로부터 시작되어 그의 제자 Blumer에 의하여 체계화된 이론으로 자아, 사회, 사고 등을 중심 개념으로 삼아 연구되어 왔다.

1) 기본개념

인간은 상징 해석자(symbol interpreter)이다. 사물이나 인간행동의 의미를 해석하는 힘은 인간이 갖는 가장 핵심적이고 두드러진 특징이다. 이와 같이 인간은 다른 동물과는 달러 각자의 독특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면서 사회적 상호작용의 본질을 캐려는 것이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이다. 상징적 상호작용이론가들은 개인과 집단 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둔다. 그들은 인간이 기호, 몸짓, 언어 그러고 문자와 같은 상징을 통해서 상호작용한다고 설명한다.
말(word) 자체가 고유의 의미를 지닌 것은 아니고 그것은 단지 소러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사람들이 그 소리가 특정 의미를 지닌다고 의견 일치를 보일 때 비로소 말이 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사람들은 세계에 대해 직접 반응하는 것이 아니고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사건이나 사물에 부여되는 의미(meaning)에 따라 반응한다. 초기 사회학자인 Thomas는 이를 상황의 정의(definition of situation)라고 부르고 있다. 상황의 정의라는 개념은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상황이 어떠한가를 검토한 후에 행위가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Thomas는 인간의 행동에 대해서 사회적 상황, 즉 사회적 요인을 중시하고 있다. 따라서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의 기본관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상호작용,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언어, 이론, 개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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