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9일 수요일

학교교육 생활지도 - 생활지도의 개념(정의), 생활지도 목표와 원리, 생활지도의 영역과 활동유형

학교교육 생활지도 - 생활지도의 개념(정의), 생활지도 목표와 원리, 생활지도의 영역과 활동유형
[학교교육] 생활지도 - 생활지도의 개념(정의), 생활지도 목표와 원리, 생활지도의 영역과 활동유형.hwp


목차
학교교육 생활지도

I. 생활지도의 개념

II. 생활지도의 목표와 원리
1. 생활지도의 목표
2. 생활지도의 원리

III. 생활지도의 영역과 활동
1. 생활지도의 영역
2. 생활지도 활동의 유형


본문
학교교육 생활지도

학교교육은 학업성취뿐만 아니라 학생의 모든 면에서 건전한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필요한 교육방법의 하나가 생활지도이다. 생활지도는 학생들이 사회의 일원으로서 학교와 사회에서 잘 적응하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며, 다가올 미래의 생활에 대해서도 준비하도록 지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학교교육에서 생활지도 활동은 매우 중요하다 할 것이다.
따라서 다음에서는 생활지도의 개념, 생활지도의 목표와 원리, 생활지도의 영역과 활동 등에 대해서 설명하고자 한다.

I. 생활지도의 개념

생활지도란 간단히 말하면 학생들이 건전하게 성장 발달함으로써 학교뿐만 아니라 가정이나 사회에서 바람직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생활지도는 영어의 guidance(안내, 지포, 교도)를 우리말로 번역한 것으로 1907년 Parsons가 실업상태에 있는 청소년을 위한 진로지도를 하면서 청소년들이 자신의 적성과 능력에 맞는 직업을 선택할 수 있도록 도운 데서 처음으로 체계화되었다.
그러나 오늘날에 와서는 학생들의 장래 직업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주는 활동뿐만 아니라 생활의 다양한 영역에서 학생들을 돕는 것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와 같이 생활지도는 다양한 영역으로 확대, 발전되고 있고, 또한 생활이라는 용어가 내포하고 있는 의미기 광범위하기 때문에 학자마다 다양하게 개념을 정의하고 있다. 대표적인 국내외 학자들의 생활지도에 대한 정의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Miller(1968)는 생활지도란 학교와 가정, 지역사회에서 잘 적응하기 위하여 필요한 자기이해(self understanding)와 자기지도(self direction)를 할 수 있도록 개인을 돕는 과정 이라고 정의하였고, Jones(1966)는 생활지도란 현병한 선택과 적응을 위해 주어지는 조력 이라고 하면서 조력이 필요한 사람에게는 어디든지 생활지도가 필요하다고 하였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생활지도, 지도, 생활지, 학교교육, 원리, 학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