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9일 수요일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폭력의 개념, 유형
1) 학교폭력의 개념
2) 학교폭력의 유형

2. 학교폭력의 원인
1) 개인 요인
2) 가정 요인
3) 학교 요인
4) 사회 요인

3. 학교폭력의 결과
1) 2014년 최근 1년 동안 학교폭력 피해 고통정도
2) 학교폭력으로 인한 피해학생들의 피해경험 결과
3) 학교폭력 방관에 대한 인식 및 학교폭력 목격 후 행동
4) 폭력 피해 신고의 도움 정도
5) 학교폭력 전담 인력 및 정책의 학교폭력 예방 도움 정도

4.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
1)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부모의 역할
2)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

청소년보호위원회에서는 학교폭력이란 일반적으로 학교나 학교 주번에서 학교 상호 간에 발생하는 의도성을 가진 신체적 정서적 가해 행동 이라고 정의하였다.
과거에는 학교폭력은 대체로 신체폭력과, 언어폭력이 발생하였지만, 요즘은 스마트폰이 일반화되면서 SNS를 통해 비난이나 욕설 등의 언어폭력을 하는 사이버폭력이 증가하고 있다.
최근 학교폭력은 점점 저연령화되는 추세이므로 학교폭력예방교육은 어린 시절부터 다양한 방법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그리고 아동들 간의 사소한 폭력에도 관심을 가지고 보아야 하고 폭력의 심각성을 인식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학교폭력으로 피해학생은 평생 몸과 마음에 지울 수 없는 커다란 상처를 입게 되므로, 가정과 학교에서는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그러면 본문에서는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교육부(2014)「학교폭력으로부터 우리아이 지키기」
교육부(2013)「학교폭력 사안처리 및 초기대응 절차」
김경택,김철(2000)「인성교육을 위한 학급경영시스템 설계 및 구현」한국정보교육학회, 4(2)
김광수(2009)「학교폭력의 실태 분석 및 예방대책에 관한 연구」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진이(2014)「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 관련법의 사회복지적 성격 고찰」서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진훈(2006)「학교폭력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에 관한 연구」명지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송지(2010)「중학생대상 학교폭력 예방교육이 학교폭력태도 변화에 미치는 영향」원광대학교 상담복지정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백연연(2014)「학교폭력의 실태 및 대처방안 연구」가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효정,이희현,김기은,김현진,윤안순,양경선,서정연(2013)「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학교문화 형성요인 분석 연구」한국교육개발원
이종술(2001)「학교폭력 가해경험과 부모의 훈육방법과의 관계 연구」동국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푸른나무 청예단 블로그

하고 싶은 말
-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부모와 교사(유아교육기관)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활용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참고한 부분은 각주와 인용부호를 사용하였습니다.

키워드
학교폭력의이론과실제,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 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학교폭력예방, 학교폭력의 원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