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공기업의 개념(정의)과 특성(특징), 지방공기업 경영원칙 및 운영, 지방공기업경영의 문제점.hwp |
목차 지방공기업 I. 지방공기업의 개념 및 특성 1. 지방공기업의 개념 2. 지방공기업의 필요성 3. 공기업의 특성 및 유형 II. 경영원칙과 운영 1. 경영원칙 2. 운영 1) 직접경영방식 2) 간접경영방식 3) 위탁경영 III. 지방공기업경영의 문제점 1. 지방공기업의 문제점 2. 개선방향 본문 지방공기업 1) 지방공기업의 개념 및 특성 (1) 지방공기업의 개념 지방정부의 활동을 크게 일반 행정적 활동과 기업적 활동으로 나눈다면 지방공기업은 지방정부의 기업적 활동을 통하여 지역주민의 복지증진을 추구하는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지방공기업은 지방자치단체가 행하는 기업적 활동의 총칭으로 지방자치단체가 지방자치 행정의 발전과 주민의 복리증진 및 사업수행의 효율성을 기하기 위하여 직접 설치 경영하거나 법인을 설립하여 경영하는 등의 공공기업을 말한다. 지방자치단체의 기업적 활동은 여러 사람에 의하여 집단적으로 소비되면서도 누가 얼마만큼의 소비를 하였는가를 파악할 수 있는 활동으로 이용에 대한 대가를 지불하지 않으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특성을 지니고 있다. 지방공기업의 서비스는 대가 혹은 요금을 지불하지 않는 특정인의 소비를 배제할 수 있는 배제 가능성이 존재하는 서비스이다. (2) 지방공기업의 필요성 지방공기업은 지방행정영역의 적정화의 도모와 수익자 부담원칙의 관철을 통해 재정부담을 완화할 수 있다. 특히, less tax, more service라는 주민의 이을배반적 요구에 대해 서비스비용을 절감하며 작은 정부를 추구함으로써 적극 대처할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지방공기업, 기업, 경영, 지방공, 경영원칙, 문제점 |
2016년 6월 28일 화요일
지방공기업의 개념(정의)과 특성(특징), 지방공기업 경영원칙 및 운영, 지방공기업경영의 문제점
지방공기업의 개념(정의)과 특성(특징), 지방공기업 경영원칙 및 운영, 지방공기업경영의 문제점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