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8일 화요일

월마트 WALMART 기업현황분석과 경영전략 분석/ 월마트 글로벌진출(한국,중국)전략 사례분석

월마트 WALMART 기업현황분석과 경영전략 분석/ 월마트 글로벌진출(한국,중국)전략 사례분석
월마트.hwp


목차
1. 월마트 기업소개
(1) 월마트의 설립
(2) 월마트의 규모
(3) 월마트의 경영이념

2. 월마트의 기업성장과정

3. 월마트의 현황분석

4. 월마트의 기업전략 사례
(1) 경영혁신전략
(2) 다각화 전략
(3) 제품전략
(4) 월마트의 경영정보시스템
(5) 전략적제휴 전략

5. 월마트 한국시장 진출사례

6. 월마트 중국시장 진출사례

7. 결론

< 참고자료 >

본문
월마트는 P&G사와 전략적 동맹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초기에 P&G가 11개의 제품라인의 구매에 대해서 각각의 브랜드매니저를 만나서 구매하게끔 해 놓았기 때문에 월마트는 효율성이 없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P&G가 이러한 월마트의 반응의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에 두 기업은 적대적인 관계였다. 하지만 월마트는 효율성 제고를 위해서 P&G에게 또 다른 제안을 하는데 그것은 거래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서로 정보를 공유하고, 물류 개선에 대해서도 공동으로 작업을 하여 신속한 의사결정을 함으로써 능률을 개선시키자는 것이었다. P&G사는 이 제안을 받아들이고 전략적인 동맹관계를 맺게 되었다. 앞의 POS시스템을 설명할 때 POS 데이터가 공급업체에도 전송이 된다고 하였는데 그 예가 P&G사이다. P&G는 데이터를 통하여 발주업무를 진행하고 P&G공장에서 생산된 제품들은 월마트의 배송센터를 통해서 직접 발송하게 된다. 월마트의 배송센터로의 배송은 월마트의 운송수단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참고문헌
KDI경제정보센터,『한국경제 관련 외신보도』-2006년 5월 23일자
김주태, (2009), "국제경영리뷰 다국적기업의 현지화 전략의 결정요인: 한국의 대형할인점 사례", 제 13권, 제 2호, pp. 267-302.
정연승, (2001), "국내할인점시장 현황과 성장전략", 삼성경제연구소.
김용식 (2010), 월마트, 미국식포기하고 현지화에 총력 , 포스코경영연구소, CHINDIA Plus. Vol. 52, pp. 32-33.
"월마트, 한국시장 다시 넘보나",『아시아경제』, 2011-09-08.
"월마트, 중국서 또 폐점 올해만 7개째", 『아주경제』, 2014-04-25.
박종현, 『장사를 잘 하려면 이-마트를 배워라 : 대한민국 1등 토종 할인점 이-마트 따라잡기』,(서울 : 무한, 2004).
이광종, 『월마트 성공의 길』, (서울 : 한국슈퍼체인협회, 2000).
이민영 강선규, (2006), "유통서비스의 글로벌 시장적응력 -월마트와 까르푸를 중심으로-, 한국통상정보학회, <통상정보영구>, 8권4호, pp.1-26.

하고 싶은 말
월마트 WALMART 기업현황분석과 경영전략 분석및 월마트 글로벌진출(한국,중국)전략 사례분석 레포트입니다.

인터넷으로 대충 검색한자료가 아니라 수많은브레인스토밍을걸쳐 17 페이지 분량으로 만들었습니다.


키워드
월마트, 월마트 실패, 월마트 중국, 이마트, SS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