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8일 화요일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hwp


본문
1.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등장배경
21세기는 정보화 사회이다. 정보화가 필요로 하는 인재는 창의적이고, 돌발적 문제에 대한 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력을 지닌 인재이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기존의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에 바탕한 수동적, 단편적 지식 암기중심, 지식전달위주의 교육은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는 인재를 만들어내지 못하였다. 이에 시대의 요구에 맞는 학습자 스스로 학습에 대해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학습에 대한 책임을 지며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에 따라 시대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는 패러다임에 기초한 교수-학습방법이 등장하였다. 바로 구성주의에 기초한 학습이론이다.

2. 구성주의란?
구성주의는 지식이 무엇이며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대한 인식론이다. 구성주의에서는 지식의 구성과 습득은 개인의 인지구조를 재구성 해가는 과정에서 보며, 지식의 습득은 개인이 속한 사회의 구성원들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참고문헌
학교학습 극대화를 위한 교육심리학 <양서원>
수업프린트물


하고 싶은 말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키워드
구성주의, 구성주, 학습이론, 주의, 구성, 이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