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9일 수요일

자아개념의 정의(개념)와 분류(유형), 자아개념의 발달, 자아개념구조, 자아개념과 학업성취

자아개념의 정의(개념)와 분류(유형), 자아개념의 발달, 자아개념구조, 자아개념과 학업성취
자아개념의 정의(개념)와 분류(유형), 자아개념의 발달, 자아개념구조, 자아개념과 학업성취.hwp


목차
자아개념

I. 자아개념의 정의

II. 자아개념의 분류

III. 자아개념의 발달
1. 양육의 과정
2. 신체적 성장과 발달
3. 학교에서의 경험

IV. 자아개념의 구조

V. 자아개념과 학업성취


본문
자아개념

I. 자아개념의 정의

자아개념(self concept)이란 한 인간의 자기지각, 즉 자기가 자신을 어떻게 보는가 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자아개념은 자기가 자기 자신을 주관적으로 보는 자기감으로서 나는 누구이며 무엇인가? , 나는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는가? , 나는 가정, 학교, 사회에서 어떤 존재인가? 등을 깨닫는 자기인식이라 할 수 있다. 자아개념이라는 용어는 초기부터 철학적 심리학적 관점에서 모호하고 불분명하게 개념화되어 왔다. 따라서 학자들마다 자아개념을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
심리학의 아버지라 불리는mes(1890)는 자아개념을 한 개인이 자기 것이라고 말할 수 있는 모든 것 이라고 정의하였다. 그는 사회적 평가의 대상이 되는 자아를 물질적, 사회적, 심적 자아로 나누어 분석하고 그들 사이에는 위계성이 있다고 주장한다. 그에 의하면 물질적 자아는 다른 자아를 위한 기초적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장 하위 차원에 있고, 심적 자아가 가장 상위 차원에 위치한다는 것이다. 즉, 심적 자아는 너무나 가치 있는 것이기 때문에 그것을 잃게 되면 친구, 명예 그리고 소유물을 포기하고, 더 나아가 삶 자체를 포기해야 한 된다는 것이다.
Rogers(1951)는 자아개념이란 개인의 의식 속으로 들어올 수 있도록 용인된 자기지각의 조직된 형태이며, 개인은 이러한 자아개념을 계속 유지하고 환경적 요인이 허용하는 한 그 자아를 실현하고 신장하려는 경향이 있다. 라고 주장하였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개념, 자아개념, 학업성취, 자아개념구조, 발달, 구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