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8일 화요일

(아동복지론 과제)아동 면접 시 알아두어야 할 것과 해서는 안 되는 것이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아동복지론 과제)아동 면접 시 알아두어야 할 것과 해서는 안 되는 것이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아동복지론 과제)아동 면접 시 알아두어야 할 것과 해서는 안 되는 것이 무엇인지 설명하시오.hwp


목차

1. 아동 면접시 알아두어야 할 것

1) 인내, 관계형성
2) 아동발달에 대한 지식
3) 짧은 문장과 단순한 언어사용
4) 침묵을 이해하고 사용
5) 지지와 칭찬
6) 진술한 말 그대로 기록
7) 중립적 상태로 인터뷰(편들지 말기)
8) 구체적인 언어사용
9) 용기주기
10) 재치나 유머사용
11) 아동의 수준에 맞는 길이와 빠르기 사용

2. 아동 면접시 해서는 안 되는 것

1) 유도심문
2) 뇌물, 위협, 칭찬, 보상을 통해 대답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하기
3) 교육하지 말기
4) 좌절감을 느끼거나 짜증나게 하지 말기
5)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약속하지 말기
6) 아이에게 중요한 사람(보호자)에 대한 선입견을 갖고 묻지 말기
7) 상담자의 견해와 판단을 아동에게 강요하지 말기
8) 거짓말을 하거나 억제하고 있다고 느끼더라도 대답을 강요하지 말기
9) 폐쇄형 질문



본문
면접 대상 아동들은 대개 환경적 관계적 요인으로 인하여 정서가 불안한 상태에서 상담자를 대하게 된다. 상담자는 아동의 이러한 상태를 잘 이해하고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하여 상담에 임해야 한다.

1. 아동 면접시 알아두어야 할 것

1) 인내, 관계형성

피상담 아동들은 대개 타인에 대한 불신의 감정이 있다. 이런 아동들에게 사무적, 기계적으로 상담을 진행해서는 얻을 수 있는 것들이 많지 않다. 상담자는 먼저 인내심을 갖고 신뢰관계의 형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2) 아동발달에 대한 지식

발달과정에서 특징적인 요인들이 있기 때문에 심리, 행동, 사회성 발달에 알맞게 아동을 대하여야 한다.

3) 짧은 문장과 단순한 언어사용

상담자의 나이에서 사용하는 언어는 아동들에게는 매우 복잡하고 난해할 수 있다. 복문을 피하고 단문을 사용하며, 아동들이 이해하고 익숙한 아동의 언어를 사용해야 한다.



하고 싶은 말
레포트, 보고서 작성하실때 많은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키워드
면접, 지론, 아동복지론, 해서, 과제, 아동복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