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수정] 행동수정의 절차(과정), 아동의 행동수정(아동행정수정사례).hwp |
목차 행동수정 I. 행동수정의 절차 1. 문제행동의 선정 및 정의 2. 문제행동의 관찰 3. 문제행동의 지도방법과 계획의 수립 4. 행동수정의 실험설계 및 실시절차 II. 행동수정의 실제 1. 활동에 참여하지 않는 아동 1) 문제행동의 선정 및 정의 2) 문제행동의 관찰 3) 문제행동의 지도방법과 계획의 수립 4) 행동수정의 실험설계 및 실시절차 2. 떼를 쓰는 아동 1) 문제행동의 선정 및 정의 2) 문제행동의 관찰 3) 문제행동의 지도방법과 계획의 설정 4) 행동수정의 실험설계 및 실시절차 3. 남을 잘 때리는 아동 1) 문제행동의 선정 및 정의 2) 문제행동의 관찰 3) 문제행동의 지도방법과 계획의 설정 4) 행동수정의 실험설계 및 실시절차 4. 식성이 까다로운 아동 1) 문제행동의 선정 및 정의 2) 문제행동의 관찰 3) 문제행동의 지도방법과 계획의 설정 4) 행동수정의 실험설계 및 실시절차 5. 주의 집중 시간이 짧은 아동 1) 문제행동의 선정 및 정의 2) 문제행동의 관찰 3) 문제행동의 지도방법과 계획의 설정 4) 행동수정의 실험설계 및 실시절차 본문 행동수정 I. 행동수정의 절차 (1) 문제행동의 선정 및 정의 문제행동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그 행동에 대한 명확하고 구체적인 정의를 내려야 한다. 즉, 관찰과 측정이 불가능해 보이는 행동일지라도 측정이 가능하도록 구체적으로 기술해야만 한다. 상담자는 일반적으로 아동의 문제행동자체보다 그 행동의 원인에 집착하는 습관이 있어서 행동수정의 효과를 높이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므로 행동수정을 효과적으로 성공시키려면 문제행동을 구체화시키고, 문제행동을 강화 유지시키고 있는 자극이 무엇인지를 분석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2) 문제 행동의 관찰 문제행동의 선정 및 정의가 구체화되었으면, 실제 문제행동을 어떻게 관찰 기록하는지가 다음 과제로 대두된다. 문제 행동을 관찰하는 방법으로는 비디오 등 촬영기로 영화를 촬영하듯이 모든 행동을 낱낱이 관찰하는 계속적 관찰법; 어떤 종류의 행동이 발생할 때마다 그 각각의 사건 수를 세는 사건친수 관찰법; 어떤 행동이 시간적으로 얼마 동안이나 지속되는가를 알아보고자 할 때 쓰이는 지속시간 관찰법; 전체 관찰시간을 동일한 단위의 시간간격으로 나누어 놓고 그 행동이 단위시간 중에 발생하고 있는지의 여부를 확인해보는 동간격 관찰법; 표집된 관찰시간을 동일한 시간간격으로 나누어 관찰한다는 점에서는 동간격 관찰법과 비슷하지만 각 시간간격이 끝나는 순간에만 행동을 관찰하는 시간표집법 등 여러 종류가 있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절차, 사례, 과정, 아동행정수정사례 |
2016년 6월 28일 화요일
행동수정 행동수정의 절차(과정), 아동의 행동수정(아동행정수정사례)
행동수정 행동수정의 절차(과정), 아동의 행동수정(아동행정수정사례)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