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27일 월요일

ADHD와 아동기 정신건강에 관하여 조사하시오

ADHD와 아동기 정신건강에 관하여 조사하시오
ADHD와 아동기 정신건강에 관하여 조사하시오.hwp


목차
Ⅰ.ADHD란?

Ⅱ.ADHD 관련질환

Ⅲ. 진단과 치료

Ⅳ. ADHD 아동의 지도 방법

Ⅴ. 결론



본문
Ⅰ.ADHD란?

◈ 임상 증상

ADHD 아동들은 어느 날 갑자기 증상이 생기기보다 어려서부터 까다롭거나 활달했던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신생아 때부터 움직임이 많다든지, 걷기 시작하면서는 발발거리고 잘 돌아다니고 수없이 넘어지고 다치는 경우도 많으며 주변으로부터 씩씩하다, 활발하다, 남자답다 라는 말을 듣기도 한다. 하지만 문제가 된다고 느끼게 되는 것은 단체 생활을 하게 되는 유치원이나 초등학교 때부터 이다. 부모보다는 교사가 먼저 상담을 권유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가정에서는 증상이 심하거나 두드러지지 않지만 단체 생활에서 문제가 훨씬 심해지고 눈에 잘 띄기 때문이다.

① 과잉행동

ADHD 아동들은 안절부절, 꼼지락거림, 불필요한 몸 움직임이 흔하다. 부모나 교사는 '항상 가만히 있지를 않는다', '마치 모터가 달린 것 같다', '지나치게 기어 오른다', '가만히 앉아 있지를 못한다'라고 호소를 한다. 학교에서 자리를 벗어나서 돌아다니거나 손발을 가만히 있지 않고 흔들어대거나, 수업시간에도 다른 아이에게 말을 걸고 장난하거나 쓸데없는 소리를 내기도 한다. 점점 나이가 들면서는 교실을 돌아다니는 것과 같은 큰 행동은 줄어들고 청소년기가 지나면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 것처럼 보이나, 지루한 시간이면 몸을 움직이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되는 증상은 남아 있기도 한다.

② 주의력 결핍

ADHD 아동은 집중력을 지속하는 것에 곤란함을 느끼거나 혹은 무시해야 하는 주변 자극에 쉽게 산만해 지는데 흔히 부모들은 '집중 시간이 짧다', '귀 기울여 듣지 않는다', '잘 집중하지 않는다', '끝 마무리를 못한다', '쉽게 산만해진다', '물건이나 해야 할 일을 잘 잊어버린다'고 말을 한다. 이러한 문제는 학령 전에 아동보다는 학동기부터 드러나며 청소년기가 되면 두드러지는데 특히 학업 부진과 이차적인 동기 저하를 유발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 : 머리가 좋지만 산만한 내 아이 / 페그 도슨, 리처드 규어 지음 / 타임북스
- http://www.kidmind.co.kr/kor/cate02/page01.php
- 한림대학교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사 사이버 대학 제출 레포트입니다.
직접작성하였습니다.

키워드
아동기, 정신건강, 건강, 조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