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6월 1일 수요일

대중문화와 매스컴 `응답하라` 시리즈 분석

대중문화와 매스컴 `응답하라` 시리즈 분석
[대중문화와 매스컴] `응답하라` 시리즈 분석.hwp


목차
1. 서론

1) '응답하라' 시리즈 소개
2) 케이블 드라마의 현황


2. 본론

1) 흥행할 수 있었던 배경(케이블 vs 공중파)
(1) 새로운 형식
(2) 공감
(3) 목표 시청자 층의 차별
(4) 광고의 중요성
(5)장르의 다양성
(6) 반 사전제작
2) 응답하라 시리즈의 인기요인
(1) 새로운 형태의 작가진
(2) 배경의 참신함
(3) 공감적 요소


3. 결론

1) 한계점
(1) 폭력성 (물리적 폭력과 언어적 폭력)
2) 해결방안


본문
1. 서론
1) 응답하라 시리즈는??



성공한 많은 케이블 드라마 중에서 전작인 〈응답하라 1997〉에 이어 〈응답하라 1994〉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응답하라 시리즈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응답하라 시리즈는 90년대 복고를 생생하게 추억하게 하는 드라마이다. 20~30대에게는 서태지, HOT, 젝스키스에 빠져있었던 10대 시절을 회상하게 하고, 현재 10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공감을 일으키는 드라마이다. 그리고, 디지털이 아닌 아날로그 소통을 했던 그때를 추억할 수 있다. 또한, 부산,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까지 그 지역의 사투리를 맛깔나게 사용하여 많은 사랑을 받는 드라마이다. 이 응답하라 시리즈의 인기요인에 대해서 분석해 보고자한다.

2) 케이블 드라마의 현황
근 수년간 케이블 채널의 프로그램이 대중에게 큰 인기를 얻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5년 전 시작된 슈퍼스타k 시리즈를 필두로 푸른거탑 , 꽃보다 할배 , 응답하라 시리즈 에 이르기까지 장르도 오디션, 예능, 드라마 등 다양하다. 특히 응답하라 시리즈를 대표로 나인, 로맨스가 필요해 등 케이블 드라마의 선전이 눈에 띈다.

(1) 시청률 상승
응답하라 1997의 경우 케이블 드라마로는 이례적인 5%대의 시청률을 기록했고 뒤이어 방영중인 응답하라 1994의 경우 10%에 육박하는 시청률을 보이고 있다. 공중파에서도 인기 프로그램에서만 볼 수 있는 시청률이다.
(2) 드라마 ost 흥행
음원시장에서의 선전도 살펴봐야할 것이다. 응답하라 시리즈의 ost는 음원차트 1위 혹은 상위권을 차지하면서 음반계에도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서태지의 너에게 를 리메이크한 서시경과 에코의 행복한 나를 을 리메이크한 김예림 그리고 응답하라 1997에서 주인공 정은지와 서인국의 듀엣곡 역시 음원차트 상위권을 차지하였다.


참고문헌
1. 네이버 블로그/ 한국의 HBO를 꿈꾼다.① - 한국 케이블 드라마의 현주소/ 2008년 11월 22일/ http://lovecomback.blog.me/57513242/

2. 글로벌 콘텐츠 스마트 KoccA/ 상상발전소/방송영화 2013/06/13 Posted by 상상발전소 KOCCA/ 시청률 1%의 반란! 케이블 방송의 미래는?/ http://koreancontent.kr/1525

3. CBS노컷뉴스/ 2013-05-17/ 노컷뉴스 방송연예팀 김소연 기자 http://www.nocutnews.co.kr/Show.asp?IDX=2496305

4. tving/ 썬데이 티빙 - 연말결산 ① 지상파 vs 케이블 드라마 전쟁, 결과는?(109호)/ 2013/12/03 http://blog.tving.com/1908

5. 네이버 블로그/ 뉴질랜드 하나씩 알아가기/ 공중파 보다 더 재미있는 케이블과 종편 예능과 이적 스타 PD들의 성적표/ 뉴질랜드에서 한국 TV보기/ 2013/ 10/ 13/ http://gordonnz.blog.me/60201608106

6. 케이블TV에 나타난 폭력성 연구 : 폭력의 맥락화를 중심으로/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41, 2008.2, 200-231 (34 pages)/ 하승태, 김창숙, 유성훈 저

7. NAVER뉴스 ENEWS 24/ 2013-11-02


키워드
매스컴, 분석, 시리즈, 대중문화, 대중문, 문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