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착관계형성] 애착관계의 형성 - 애착과 부모의 상호작용, 애착과 어머니의 상호작용요인, 애착발달.hwp |
목차 애착관계의 형성 I. 초기경험 II. 애착과 어머니와의 상호작용 III. 애착의 발달 1. 제1단계 : 인물변별을 동반하지 않은 정위반응과 발신 2. 제2단계 : 한 사람(또는 몇 사람)의 변별된 인물에 대한 정의와 발신 3. 제3단계 : 발신 및 이동에 의한 변별된 사람에 대한 접근의 유지 4. 제4단계 : 목표수정적 협조성의 형성 IV. 어머니와의 상호작용과정에 미치는 요인 1. 유아의 기질 2. 어머니의 성격 3. 어머니의 감수성 4. 가족 간의 어머니-자녀 상호작용 본문 애착관계의 형성 영아기의 어린이는 가족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서 성장한다. 여기에서는 애착이라고 하는 개념을 중심으로 그 발달을 알아본다. 애착(attachment)이란 어린이가 친밀한 사람에게 품는 정서적 연결을 의미한다. 보울비(Bowlby, 1969)는 위기적인 상황이나 잠재적인 위기에 대처하여 특정한 대상과의 근접을 추구하고 유지하려고 하는 개체의 경량 이라고 정의하였다. 부모와 자식 간의 연결은 배고픔이나 갈증 등 유아의 생리적 욕구를 부모가 충족시키기 위하여 유아는 부모에게 의존적이 되고 서서히 형성되어 가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것은 부모-자녀의 긴밀한 연결이 최초부터 갖추고 있는 것이 아니라 2차적으로 파생해 일어나므로 2차적 동인설(secondary drive theory)이라 부른다. 그러나 이러한 2차적 동인설을 흔들어 놓은 것이 비교행동학의 애착에 관한 일련의 연구들이다. 1. 초기경험 비교행동학자 로렌즈(Lorenz, 1952)는 오리가 부화하여 처음으로 눈에 띄는 움직이는 물체(보통은 어미오리)를 따라가는 습성에서 이소성조류의 발달에는 각인현상(imprinting)이라는 학습시스템이 있음을 해명하였다. 각인현상은 부모를 따르는 행동이나 배우자의 선택에서 보이는데 임계기라고 부르는 초기에 한정된 시기에서만 볼 수 있는 급속도로 진행되는 비가역적인 학습을 말한다. 한 번 새겨지면 수정할 수 없는 또는 그 시기를 놓치면 나중에 적절한 자극을 받더라도 학습할 수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애착, 부모, 어머니, 관계, 단계, 사람 |
2016년 6월 24일 금요일
애착관계형성 애착관계의 형성 - 애착과 부모의 상호작용, 애착과 어머니의 상호작용요인, 애착발달
애착관계형성 애착관계의 형성 - 애착과 부모의 상호작용, 애착과 어머니의 상호작용요인, 애착발달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