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이론] 발달이론의 비교 - 정신분석이론(정신역동적 이론), 피아제(Piaget) 인지발달이론, 정보처리이론, 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게젤 성숙이론, 동물행동학, 브론펜브레너 생태학적 체계이론 비교.hwp |
목차 발달이론의 비교 I. 이론의 초점 및 개념과 기본가정 비교 II. 논쟁점에 있어서 위치 비교 1. 정신역동적(정신분석적) 이론(프로이드, 에릭슨, 말러) 1) 유전 대 환경 2) 연속성 대 비연속성 3) 능동성 대 수동성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 유전 대 환경 2) 연속성 대 비연속성 3) 능동성 대 수동성 3. 정보처리이론 1) 유전 대 환경 2) 연속성 대 비연속성 3) 능동성 대 수동성 4. 비고츠키(Vygotsky)의 사회문화적 이론 1) 유전 대 환경 2) 연속성 대 비연속성 3) 능동성 대 수동성 5. 행동주의 학습이론(파블로프, 왓슨, 스키너, 반두라) 1) 유전 대 환경 2) 연속성 대 비연속성 3) 능동성 대 수동성 6. 게젤(Gesell)의 성숙이론 1) 유전 대 환경 2) 연속성 대 비연속성 3) 능동성 대 수동성 7. 동물행동학 1) 유전 대 환경 2) 연속성 대 비연속성 3) 능동성 대 수동성 8. 브론펜브레너(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이론 1) 유전 대 환경 2) 연속성 대 비연속성 3) 능동성 대 수동성 본문 2. 논쟁점에 없어서 위치 비교 1) 정신역동적(정신분석적) 이론: 프로이드, 에릭슨, 말러 (1) 자연성 대 앙육(유전 대 환경) 이 이론들은 본능이나 성숙과 같은 생물학적 힘들이 심리성적 발달단계들이나 심리사회적 위기들을 촉진시키고, 부모의 자녀양육을 통해서 단계마다 나타나는 발달적 결과들에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그러므로 이들의 이론들은 자연성과 양육 양자를 모두 중요하게 생각한다. 예컨대, Freud는 부적절한 양육이 어느 단계에서든 그 후의 아동 성격문제를 발달시키는 데 중요한 원인으로 작용한다고 본다. Erikson은 아동의 독특한 생활환경과 경험뿐만 아니고 보다 넓게는 사회적, 문회적 그리고 역사적 힘들이 발달에 영향을 미치고 개인이 직면하는 정체성 위기들을 형성한다고 했다. 대상관계 이론가들은 Freud와 Erikson에 비헤서 상대적으로 성숙에 대한 강조의 정도는 낮은 편이고, 양육자와 관계에서 갖게 되는 아동의 사회적, 정서적 경험들이 발달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믿고 있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이론, 발달, 발달이론, 비교, 게젤, 비고 |
2016년 4월 20일 수요일
발달이론 발달이론의 비교 - 정신분석이론(정신역동적 이론), 피아제(Piaget) 인지발달이론, 정보처리이론, 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게젤 성숙이론, 동물행동학, 브론펜브레너 생태학적 체계이론 비교
발달이론 발달이론의 비교 - 정신분석이론(정신역동적 이론), 피아제(Piaget) 인지발달이론, 정보처리이론, 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 게젤 성숙이론, 동물행동학, 브론펜브레너 생태학적 체계이론 비교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