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9일 금요일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에릭슨 심리사회발달이론에 대한 비판)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에릭슨 심리사회발달이론에 대한 비판)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이론(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 에릭슨 심리사회발달이론에 대한 비판).hwp


목차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이론

I. Erikson의 성격발달단계
가. 제1단계: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나. 제2단계: 자율성 대 수치심과 회의감
다. 제3단계: 주도성 대 죄책감
라. 제4단계: 근면성 대 열등감
마. 제5단계: 자아정체성 대 정체성 혼미
바. 제6단계: 친밀감 대 고립감
사. 제7단계: 생산성 대 침체성
아. 제8단계: 자아통합성 대 절망감

II. Erikson이론에 대한 비판


본문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이론

Erikson은 초기에는 Freud의 영향을 많이 받았으나 성격발달에 성적 에너지가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Freud 이론과는 달리 사회적 영향을 강조하는 등 다른 측면에서 성격발달을 해석하려 하였다.
Erikson의 성격발달이론의 주요한 특징 몇 가지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성격발달은 개인의 생리적, 심리적 성숙요인과 사회 문화적 요인의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이루어진다고 본다. 따라서 그의 이론을 심리사회적 성격발달이론이라고 부른다.
둘째, 성격발달은 일생을 통하여 즉을 때까지 계속되는 과정으로서 생애주기는 문화권에 따라 다소간의 차이는 있지만, 보편적으로 8단계를 거치면서 발달한다고 보고, 각 단계에서 나타나는 자아의 특성에 초점을 맞추어 성격발달을 설명하고 있다.
셋째, Erikson이론에서는 각 단계에서 형성되는 성격특성에 대해 긍정적인 요소와 부정적인 요소로 구분하여 대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즉, 각 단계에는 그 단계에 따른 생리적인 성숙과 개인에게 부과된 사회적 요구로부터 긴장과 갈등이 발생하는 심리사회적 위기(psychosocial crisis)가 수반된다. 이 위기를 만족스럽게 해결하면 긍정적인 성격이 형성되는 반면,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부정적 성격이 형성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Erikson은 건강한 성격 형성을 위해서는 적절한 비율의 부정적 요소의 역할이 필요하기 때문에 부정적 요소들을 무조건 배척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한다.
넷째, Erikson은 성격발달이 점성원리(epigenetic principle)에 따라 이루어진다고 본다. 이 원리는 생물학적 원칙에서 유래된 것인데, 성장하는 모든 생물은 기본계획을 갖고 있고, 그 기본계획으로부터 여러 부분들이 발생하고 발달하며, 이 과정에서 각 부분이 우세하게 나타나는 특정한 시점이 있으며, 이 모든 부분이 통합하여 하나의 기능적인 전체를 이루게 된다는 것이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에릭슨, 발달, 심리, 성격, 이론, 심리사회적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