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7일 수요일

영유아의 문제행동 영유아의 문제행동 중 시끄럽고 산만한 영유아의 행동의 원인, 행동특성, 이를 위한 교수전략에 대해 논의하시오

영유아의 문제행동 영유아의 문제행동 중 시끄럽고 산만한 영유아의 행동의 원인, 행동특성, 이를 위한 교수전략에 대해 논의하시오
[영유아의 문제행동] 영유아의 문제행동 중 시끄럽고 산만한 영유아의 행동의 원인, 행동특성, 이를 위한 교수전략에 대해 논의하시오.hwp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의 문제행동 중 시끄럽고 산만한 영유아의 행동의 원인
1) 신체
2) 가족
3) 부모
4) 양육태도

2. 영유아의 문제행동 중 시끄럽고 산만한 영유아의 행동의 행동특성

3. 영유아의 문제행동 중 시끄럽고 산만한 영유아를 위한 교수전략
1) 교사의 놀이참여
2) 피드백
3) 규칙
4) 칭찬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
Ⅰ. 서론

시끄럽고 산만한 영유아는 인지적 측면에서 주의집중 시간이 매우 짧아 교사나 부모의 말을 잘 듣지 않고, 혼자 놀이를 하는데 어려움을 나타내며, 지시를 따라서 하는 과제를 끝내는 것이 어렵다. 또한 이들은 주의집중이 어렵고 주의 집중 시간이 매우 짧기 때문에 지각적이고 논리적인 탐색전략이 요구되는 복잡한 인지과제에서의 학습이 곤란하며, 목표 과제에 주의기울이기와 '주의집중'하기에서 어려운 점이 있다. 시끄럽고 산만한 영유아의 이차적 징후로서 문제가 되는 것이 학업 실패이다. 역설적으로, 시끄럽고 산만한 영유아들은 일상적인 학교 과제들에는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할지라도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나 비디오 게임하기와 같은 매우 재미가 있는 활동들이나 신기한 일 또는 새로운 상황에 참여하면 긴 기간 동안 주의집중을 하기도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문제행동 중 시끄럽고 산만한 영유아의 행동의 원인, 행동특성, 이를 위한 교수전략에 대해 논의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문희 외(2007). 현대사회와 아동 : 심리학적 이해. 시그마프레스.
강정원 외(2004). 부적응 행동 유아와 교사의 관계. 일립논총.
이경님(2000). 학령전 아동의 자기통제, 사려성과 자아개념의 관계. 동아교육논총.
김경숙(2008).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대처전략.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하고 싶은 말
영유아의 문제행동 영유아의 문제행동 중 시끄럽고 산만한 영유아의 행동의 원인, 행동특성, 이를 위한 교수전략에 대해 논의하시오

키워드
행동문제, 행동특성, 산만한유아, 행동, 교수전략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