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30일 토요일

창의력계발 창의력 계발을 위한 부모와 교사의 역할, 창의력계발 훈련기법(방법)

창의력계발 창의력 계발을 위한 부모와 교사의 역할, 창의력계발 훈련기법(방법)
[창의력계발] 창의력 계발을 위한 부모와 교사의 역할, 창의력계발 훈련기법(방법).hwp


목차
창의력 계발

I. 창의력 계발을 위한 부모와 교사의 역할

II. 창의력계발을 위한 훈련기법
1. 브레인스토밍 방법
2. 체크리스트법
가) SCAMPER기법
나) MIT의 체크리스트
3. 속성열거법
4. 기타 창의력 계발방법
가) 여섯 가지 사고모자 기법
나) PMI 기법
다) 발견적 문제해결법
라) 생산적 사고 프로그램


본문
창의력 계발

창의력은 개인적 능력의 차이는 있지만 누구나 선천적으로 가지고 태어난다. 그러나 그것을 후천적으로 계발 육성하지 않기 때문에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지능은 아동기까지 가속적으로 발달하다가 15세 정도에 이르면 성인의 90%수준에 달하게 되고, 20세 정도에서 정점을 이루고 그 이후에는 완만한 하향곡선을 그린다. 반면에, 창의력은 30세 이후까지 서서히 발달하다가 점차 하향곡선을 그리며, 70세 이후에는 다시 증가하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발명가 1000명을 대상으로 그들이 창의력을 발휘한 평균연령을 분석해 본 한 연구결과에서도 그들의 평균연령이 74세로 나타났다.
따라서 창의력은 지능보다도 후천적으로 계발 가능성이 더 높다고 하겠다. 그동안 많은 연구결과들도 창의력은 후천적 경험이나 훈련에 의해서 학습되는 능력이라고 밝히고 있어 그 계발 가능성을 말해 주고 있다.
Malzman(1960)은 일차적으로 훈련을 통하여 창의적 반응을 강화시켜 창의적 행동을 보다 많이 유발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고, Torrance(1988)도 창의력은 타고난 것보다도 교육과 훈련을 통하여 계발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Meadow와 Parnes는 창의력이 훈련을 통하여 향상될 수 있는가에 대하여 과학적 검증을 실시하였다. 그들은 버펄로 대학생 330명을 대상으로 해서 한 학기 동안 창의력 코스를 받은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을 비교해 본 결과, 학생들의 능력 수준은 비슷하면서도 아이디어를 생각해 내는 능력에서 94%(약 2배) 이상 차이가 났다고 발표하였다.
다음에서는 창의력을 계발하는 방법으로 창의력 계발을 위한 가정과 교사의 역할과 훈련기법을 통하여 계획적으로 계발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본다.

I. 창의력 계발을 위한 부모와 교사의 역할

창의력은 부모와 교사들이 학생들을 어떻게 대하느냐에 따라 그 계발 가능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창의력 향상을 위해서 부모나 교사들은 학생들의 창의적 잠재력을 강화시켜 주고, 계발해 주며, 동기를 지속적으로 유발시켜 주어야 할 것이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계발, 창의력계발, 창의력, 훈련기법, 역할, 기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