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30일 토요일

학습장애아 학습장애의 정의(개념)와 특징(특성), 학습장애 원인, 학습장애아의 교육

학습장애아 학습장애의 정의(개념)와 특징(특성), 학습장애 원인, 학습장애아의 교육
[학습장애아] 학습장애의 정의(개념)와 특징(특성), 학습장애 원인, 학습장애아의 교육.hwp


목차
학습장애아

I. 학습장애의 정의

II. 학습장애의 특징
1. 발달상 학습장애
1) 주의력집중장애
2) 기억장애
3) 지각장애
4) 사고장애
5) 구어장애
2. 학업상 학습장애

III. 학습장애의 원인

IV. 학습장애아의 교육
1. 통합교육
2. 전략훈련


본문
학습장애아

1) 학습장애의 정의

학습장애란 특정 학습 분야에서 한 가지 이상 장애를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학습장애아에 대한 교육과 연구는 비교적 최근에 인식되고 분류되기 시작한 영역이다.
학습장애아에 대한 교육적 관심은 1963년에 이루어진 장애아 부모와 전문가 모임에서 비롯되었고, 학습장애(LD)라는 용어도 Kirk가 이 모임에서 처음 제안하였다. 이 제안으로 이때까지 다양하게 사용되어 온 인지장애, 뇌손상아, 신경학적 장애아 등의 명칭들이 학습장애로 통일되는 계기가 되었다.
학습장애는 일반학교 현장에서 많이 인식되고 있는 문제이면서도 장애의 정도가 다른 장애에 비해 미약하고, 때로는 눈에 잘 띄지 않는 이유 등으로 인해 장애 영역으로서는 다소 소홀하게 다루어져 왔다.
그러나 학습장애아들은 정상적인 지능을 가졌고 신체적인 장애나 이상이 없으면서도 특정 분야의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고, 또한 이들이 보이는 학습장애에 대한 특성이나 형태도 다양하며, 뚜렷한 원인도 발견할 수 없는 등 기존 장애영역과는 다른 측면에서 다루어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부모들과 교사들은 그들의 교육문제에 대해 여러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도움을 요청하게 되면서 부각되게 되었다.
이러한 학습장애아들을 지원하기 위하여 1963년에 미국의 시카고에서는 전국단위의 부모와 전문가들로 구성된 협의회가 개최되었다. 이 협의회에서 Kirk는 이들을 위하여 학습장애라는 용어를 제안하였고, 부모들과 전문가들로 구성된 학습장애아협회를 발족하여 학습장애아 교육이 공식적으로 시작되었다.
이로 인하여 학습장애는 하나의 장애 영역으로 확립되었고, 1975년에는 미국 장애아교육법(P. L. 94-142)에 장애영역 중의 하나로 학습장애를 포함시키게 되었으며, 또한 학습장애에 대한 진단 및 여러 가지 교육 프로그램들이 개발되었다.
학습장애는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아직 일치된 정의는 없고, 다양하게 정의되고 있다. 미국 연방정부는 1977년에 이러한 다양한 정의들을 참고로 미국의 장애인교육법(IDEA)에 학습장애를 다음과 같이 규정하였다. 이 규정은 학습장애 분야의 법적 근거로 이용되면서 세계 특수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학습장애, 장애, 학습장애아, 장애아, 특성, 특징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