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30일 토요일

이마트 중국진출 전략분석

이마트 중국진출 전략분석
기업해외진출성공사례.hwp


본문
서설
이마트의 중국 브랜드명은 이마이더(易買得)이다. 이는 "온갖 상품을 쉽게 얻는다"는 의미를 지닌다. 주요 마케팅 전략으로는 중국인들이 호기심이 많다는 점을 착안하여 '호기심 불러 일으키기'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이마트는 중국인의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해 각 진열대마다 날마다 2~3개 이상의 신상품을 구비하여 현재 1만 5,000개 이상의 상품을 진열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시행하고 있는 시연판매나 시식코너를 구비하여 판매를 제고하고 있다.
또한,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추구하여 점장과 소수 관리인력을 빼고는 모두 중국 현지인력을 채용하였고, 파견인력 또한 중국어를 현지인처럼 능통하게 구사하고 있다. 그리고 물류 여건이 좋지 않은 중국 내 여건상 신선한 채소나 과일, 수산물의 공급이 좋지 않은 대도 불구하고, 이마트는 물류비가 많이 들더라도 신선한 채소나 수산물 등을 공급하고 있으며, 중국인들은 전단지를 들고 와서 물건을 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우편이나 전단지를 통한 홍보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이마트는 외국인이 지분을 50% 이상 가질 수 있게 되는 2005년 이후, 중국 시장에 독자적으로 진출하고 2010년까지 4,000억 원을 투자해 점포 수를 40여 개로 늘리는 등 본격적으로 진출할 예정이다.

이마트의 4P s 전략은 다음과 같다.
가격(Price)전략
1. 취급상품의 가격을 시중가보다 10~20%를 저렴하게 공급하였다.
2. 다양한 가격 할인 행사를 추진하였다.(신선식품, 시연판매)
3. 중국 기업을 통해서 제공할 수 있는 제품과 한국산 히트상품을 구비하여 이마트만의 상품을 제공함으로써 차별화된 가격정책을 펼쳤다.


하고 싶은 말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키워드
기업, 사례, 성공, 진출, 해외, 기업해외진출성공사례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