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30일 토요일

학급관리 학급관리모델, 학급의 생태학적 이해, 성공적인 학급관리방법, 학급의 문제해결방법

학급관리 학급관리모델, 학급의 생태학적 이해, 성공적인 학급관리방법, 학급의 문제해결방법
[학급관리] 학급관리모델, 학급의 생태학적 이해, 성공적인 학급관리방법, 학급의 문제해결방법.hwp


목차
학급관리

I. 학급의 생태학적 이해

II. 학급관리 모델

III. 성공적인 학급관리
1. 학급관리를 위한 준비
2. 성공적인 학급관리 기술

IV. 학급의 문제해결 방법
1. 훈육
2. 효율적인 교사-학생 상호작용



본문
학급관리

1) 학급의 생태학적 이해

학생들이 학습하는 가장 작은 단위의 공식적 집단이 학급이다. 한 학급 또는 교실은 한 명의 교사와 다수의 학생들, 그리고 칠판, 책상, 걸상, TV, OHP, 컴퓨터 등의 학습에 필요한 가구나 교구들로 구성되어 있다. 교실이라는 환경은 다른 환경과는 구분되는 특수한 장(場)이다. 혈연관계로 이루어진 가족구성원 몇몇이 모여 사는 가정이라는 곳도 각 가정마다의 독특한 분위기가 존재하듯이, 각각의 교실마다 독특한 분위기가 존재한다. 생태학적으로 볼 때 교실이라는 환경은 그 안에서 교사와 학생 간, 학생과 학생 간에 부단한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곳이다. 교사든 학생이든지 그 안의 구성원 모두는 서로서로에게 영향을 주고받으며, 이러한 상호작용을 통해 그 학급만의 독특한 분위기가 형성된다. 도일(Doyle)이 제시한 학급 또는 교실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실은 다차원적인 곳이다. 교실은 사람, 학습과제, 그리고 시간에 대한 압박으로 어우러져 있다. 다양한 가정 배경, 능력, 흥미, 가치를 지닌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이 쉴새없이 일어나고, 하루에도 여러 교과목에 관련된 수업이 진행되며, 교사와 학생 간의 교수-학습과정이 다양한 모습으로 진행되는 역동적인 곳이다.
둘째, 교실은 동시성이 존재하는 곳이다. 교사는 수업내용을 설명하고 동시에 학습자들은 듣거나 대답하고, 모든 학생들이 잘 이해했는지를 교사가 관찰하고, 부족한 아이들이 있으면 보충 설명을 해야 하고, 주목하고 있지 않은 아이에게는 무시할건지 혼을 낼 건지를 결정해야 하고, 마치는 시간까지 진도는 마칠 수 있는지 잠시 생각해야 하는 등 많은 일들이 동시에 진행되는 곳이 교실이기도 하다.
셋째, 교실에는 즉각성이 있다. 이는 학교생활 자체가 쉴 새 없이 빠른 속도로 무언가 계속 진행되는 곳이라는 의미이다. 교사는 하루에도 수백 번 학생들과 의사소통을 한다.
넷째, 교실은 사태의 예측이 어려운 곳이다. 교사가 사전에 아무리 철저히 수업준비를 해도 수업진행 과정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할지 예측이 힘들다. 컴퓨터가 고장난다든지, 스피커 소리가 나질 않는다든지, 갑자기 한 아이가 아파 양호실에 데려다주어야 한다든지 등 무수히 많은 요인에 의해 방해받을 수 있는 곳이기도 하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학급, 관리, 방법, 학급관리, 문제해결방법, 학급관리모델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