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30일 토요일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 이론의 기본개념, 인지발달단계, 피아제이론의 문제점과 한계, 교육적 시사점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 이론의 기본개념, 인지발달단계, 피아제이론의 문제점과 한계, 교육적 시사점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 이론의 기본개념, 인지발달단계, 피아제이론의 문제점과 한계, 교육적 시사점.hwp


목차
피아제(Piage)의 인지발달이론

I. Piaget 이론의 기본 개념
1. 도식
2. 동화
3. 조절
4. 평형화

II. 인지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0~2세경)
1) 감각-운동기의 하위단계
2) 대상영속성
2. 전조작기(2~7세경)
1) 상징적 사고
2) 언어발달
3) 사고의 중심화
4) 직관적 사고
5) 보존개념의 결여
6) 자아중심성
7) 비가역성
8) 유목화 능력의 결여
9) 물활론적 사고
3. 구체적 조작기(7~12세경)
1) 탈중심화
2) 가역성과 보존개념의 획득
3) 서열화와 이행성의 발달
4) 유목화 능력의 획득
4. 형식적 조작기(12세~성인초기)
1) 추상적 사고
2) 가설적 상황의 이해
3) 연역적 사고
4) 조합적 사고

III. Piaget 이론의 문제점과 한계

IV. Piaget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본문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

I. Piaget이론의 기본 개념

Piaget(1896~1980)는 생물학을 연구하면서 어떤 유기체든 환경변화에 따라 그 생체구조를 변화시키고,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적응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갖고 태어난다는 점을 발견하게 된다. 그는 유기체가 환경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그 구조를 변화시키며 발달해 가는 능력을 갖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인간도 태어나 성장하면서 부딪히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그 인지구조(cognitive structure)를 끊임없이 변화시키고 재구성하며 발달해 가는 능력을 갖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Piaget는 인간의 인지발달 과정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즉, Piaget갖는 유기체가 환경변화에 따라 그 구조를 변화시키며 적응하는 것은 조직(組織, organization)과 적응(適應, adaptation)이라는 두 가지 기본적인 기능이 유전되기 때문이라고 보고, 이 두 가지 생물학적 개념을 가지고 인지발달을 설명하고 있다.
생물학에서 조직이란 유기체가 환경에 맞게 그 생체구조를 일관성 있는 체계로 통합하는 기능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어류는 지느러미로 운동하고, 아가미로 물속의 산소를 호흡할 수 있으며, 부레로 물속에서 몸의 비중을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등 각 기관이 물속의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조직화되어 있다.
Piaget는 인간도 인지구조 속에 사고과정을 능동적으로 조직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믿었다. 인지발달 과정에서 조직은 행동과 사고를 결합하고 조절하여 일관성 있는 체계를 형성하도록 묶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조직화된 인지구조는 환경변화에 따라 단순한 구조가 변형되고 재구성됨으로써 더 높은 단계로 발달해 가면서 환경에 적응한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피아제, 이론, 발달, 인지, 시사점, 기본개념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