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9일 금요일

아모레퍼시픽 중국진출 마케팅 전략분석 아모레퍼시픽 기업분석과 SWOT분석,중국진출 마케팅전략분석과 아모레퍼시픽 문제점과 해결방안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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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모레퍼시픽.hwp


목차
1. 아모레퍼시픽 기업소개
(1) 아모레퍼시픽 기업개요
(2) 아모레퍼시픽 history
(3)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

2. 중국 화장품시장 환경분석

3. 아모레퍼시픽 중국진출 과정분석

4. 중국진출 성공요인

5. 아모레퍼시픽 중국진입전략
(1) 수출전략
(2) 해외직접투자 전략 (현지공장설립)
(3) 인사전략
(4) 생산전략

6. 아모레퍼시픽 중국진출 마케팅전략 (라네즈 중심으로)
(1) 마케팅 상황분석
(2) STP전략
1)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2) Targeting (목표시장선정)
3) Positioning (포지셔닝)
(3) 마케팅믹스 4P전략
1) Product (제품전략)
2) Price (가격전략)
3) Place (유통전략)
4) Promotion (프로모션)

7. 아모레퍼시픽 문제점과 해결방안제안
(1) 영업이익 감소
-문제점
-해결방안
(2) 짝퉁의 활성화
-문제점
-해결방안
(3) 중국정부와의 협력문제
-문제점
-해결방안

< 참고자료 >

본문
- 라네즈의 가격전략
① 라네즈=고급스러우면서 합리적인 가격
아모레퍼시픽은 제품을 고급 백화점 매장에서만 팔면서 고가에 속하지만 에스티로더 , 랑콤 등 최고급 명품 브랜드보다 한 단계 저렴한 가격에 제품을 내놓고 있다. 중국 화장품 시장 전체를 최고가와 고가, 중가, 저가로 나눌 때 고가와 중가 시장을 타깃으로 설정하여, 동북지역(심양) 생산공장에서는 마몽드를 중저가로 생산, 공급하고 미로를 중고가로, 화동지역(상해) 생산라인에서는 라네즈를 중고가로 생산, 공급하고 있다. 현지 소비자들은 아모레퍼시픽 제품이 한국에서 1위 기업으로 고급 제품이지만 다른 국가의 명품들보다는 저렴한 우수한 제품으로 인지하고 있다.


② 가격의 현지화
라네즈는 국내에서는 중가의 화장품에 속한다. 그러나 중국에서는 고급화장품으로 포지셔닝 하였기 때문에 라네즈는 초반부터 고가 전략을 추진하였다. 이는 국제제품수명주기에 따라 중국에서는 화장품 시장이 도입기에서 성장기로 넘어간 시기에 위치하고, 라네즈는 성숙기 시장인 해외에서 온 브랜드라는 인식으로 인해 고가 전략이 가능하였다.

③ 가격중심 제품 조정
앞서 언급한 바에 의하면 초반에 미로와 라네즈는 같은 고가 시장에 포지셔닝 되어 있어 시장 잠식 현상으로 인한 브랜드 충돌 우려가 있었다. 이에 따라 아모레퍼시픽은 심양의 마몽드와 상해의 라네즈를 중심으로 하여 판매하는 것으로 가격을 고려한 제품 조정을 하였다.

참고문헌
숙명여자대학교 홍의경, 글로벌 화장품 기업의 글로벌전략 및 한국시장 진출전략 : 로레알그룹과 에스티로더그룹의 사례
한국 콘텐츠 진흥원, 국가별 한류 콘텐츠 수출동향과 한국 상품 소비인식 분석
통계청
키움증권, 2013년 화장품 산업 보고서, 아모레퍼시픽 주간 보고서
아모레퍼시픽, 2013년 지속가능성보고서
한국 보건산업 진흥원, 2013년 화장품산업 분석 보고서
중국 화장품시장 현황 및 향후전망 ?KOTRA
아모레퍼시픽 홈페이지
라네즈 홈페이지
동양종합금융증권 ?중국화장품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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