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상담] 행동주의적 상담 - 행동주의적 상담절차 및 상담방법, 행동치료기법과 행동수정기법.hwp |
목차 행동주의적 상담 I. 문제행동을 보는 시각 II. 행동주의적 상담절차 및 방법 1. 1단계: 문제행동 확인 2. 2단계: 현재의 상태 파악 3. 3단계: 상담목표의 설정 4. 4단계: 상담기술 적용 5. 5단계: 행동결과 평가 및 추후지도 6. 6단계: 상담의 종결 III. 상담의 기술 1. 행동치료기법 1) 체계적 둔감법 2) 자기표현훈련 3) 역조건화 4) 혐오적 조건형성 2. 행동수정기법 1) 타임아웃 2) 반응대가 3) 토큰 강화 4) 행동계약 5) 행동형성 6) 용암법 7) 행동연쇄 본문 행동주의적 상담 행동주의 상담은 바람직한 행동은 유지 강화시키고,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제거 감소시킨다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기본 원리를 바탕으로 한다. 파블로프(Ivan 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과 스키너(B. F.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의 원리가 대표적으로 적용된다. 오늘날 행동주의 상담은 전통적으로 다뤄온 외현 행동뿐만 아니라 내현과정(예를 들어, 인지 정서 강박관념)을 다루는 데도 이용된다. 인간의 본성에 대한 행동주의 관점은 스키너의 신념인 아이들에게 벌어지는 일들이 바로 그들에게 영향을 주고 그들을 변화시킨다 에 포괄적으로 나타나 있다. 스키너는 우리의 과거가 우리의 내부에 나타나 있다는 프로이트의 생각은 현재의 행동을 설명하는데 전혀 유용하지 않다고 본다. 행동주의자들은 인간을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은 단지 그들이 처해있는 환경의 산물로서 간주한다. 행동주의자들은 인간을 환경이라는 자극에 반응하는 존재로 간주한다. 자기 주도성이 없는 기계론적 존재로서 본다. 따라서 스스로 자신을 변화시키고 통제하지 못한다고 본다. I. 문제행동을 보는 시각 행동주의 상담에서는 부적응 행동 혹은 문제행동은 그것이 어떻게 형성되었고, 어떻게 유지되었느냐의 측면에서 정상행동과 동일하다고 본다. 행동주의의 대표 학자인 스키너에 따르면, 행동이란 적절하든 부적절하든 간에 아이들이 환경과 환경 속 다른 사람들에 대해 반응할 때 학습된다. 아이들은 친구들이나 어른들과 상호작용할 때, 그러한 사회적 환경 속에서 반응하고 행동하는 방법들을 배운다. 또한 다른 사람들이 자신들의 행동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배운다. 결과적으로 아이들은 다른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행동을 선택하게 된다. 아이들의 행동은 주위 사람들에 의해 강화되거나 강화되지 않거나 한다. 만일 적절한 행동에 대해 강화를 받게 되면 그 행동을 계속하게 된다. 이와 마찬가지로 문제행동 역시 강화를 받게 되면 계속 유지된다. 이 두 유형의 행동은 모두 더 이상 강화가 주어지지 않게 되면 사라지게 될 것이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주의, 행동주의, 기법, 상담절차, 상담방법, 행동수정기법 |
2016년 4월 30일 토요일
행동주의상담 행동주의적 상담 - 행동주의적 상담절차 및 상담방법, 행동치료기법과 행동수정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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