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8일 목요일

인간과교육,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학교 인간과교육 공통형 중간과제물)

인간과교육,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학교 인간과교육 공통형 중간과제물)
GDK[인간과교육3]수정-NEW.hwp


목차
인간과교육: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I.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 ? 설명
1. 주입식 교육관
1) 주입식 교육관의 의미
2) 전통주의 주입식 교육관
3) 주입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2. 성장식 교육관
1)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관
1-1) 자연주의 교육관의 시작
1-2)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관
1-3) 자연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2)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관
2-1) 진보주의 교육관의 시작
2-2)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관
2-3) 진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3) 부버의 실존주의 교육관
3-1) 실존주의 교육관의 시작
3-2) 부버의 실존주의 교육관
3-3 실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3.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 및 결론

II.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과 그 교육적 시사점
1. 성격발달단계이론의 이론적 배경
2. 성격발달단계의 단계별 특성
1) 1단계(0세 ~ 1세)- 신뢰감 대 불신감
2) 2단계(2세 ~ 4세) - 자율성대 수치심
3) 3단계(4세 ~ 5세) - 주도성 대 죄책감
4) 4단계(6세 ~ 11세) - 근면성 대 열등감
5) 5단계(12세 ~ 20세) - 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미
6) 6단계(20세 ~ 40세) - 친밀성 대 고립감
7) 7단계(40세 ~ 60세) - 생산성 대 침제기
8) 8단계(60세 ~ - ) - 자아통합 대 절망감
3. 성격발달단계의 원리
4.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및 결론

* 참고문헌

본문
인간과교육 :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의 비교 ? 설명
1. 주입식 교육관
1) 주입식 교육관의 의미
주입식 교육관을 인간과 교육의 측면에서 정의하면, 교육대상자의 빈 머릿속에 사회가 바람직하게 여기는 가치관 기술 등을 채우는 교육을 의미한다. 전통적 교육관으로 알려져 있는 주입식 교육관은 흔히 행동주의 교육관으로 설명이 가능한데,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자극-반응의 관계를 모색함으로써 행동이 학습되는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즉, 교육자는 자극으로 교수 내용을 제공하고 학습자는 그것을 익히는 반응으로서의 과정을 교육으로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학습자가 주도가 되는 것이 아니라 교육자의 주도 아래에 모든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학습자의 주도성과 개인적 특성은 철저하게 배제된다.

2) 전통주의 주입식 교육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같은 이론가들의 전통적인 관점에서 교육은 최대한의 많은 지식을 인간에게 주입하여 사회에 적응이 가능한 사람으로 성장하게 하는 것이다. 개인의 특성이나 개성을 살려주는 교육으로 개성 있는 인간으로의 성장은 전통적인 교육관에서는 존재하지 않는다. 획일화된 지식을 통하여 사회가 정해놓은 관습과 문화에 순응하는 인간으로의 성장이 전통적인 주입식 교육이 지향하는 교육의 방향이다.

<중 략>

*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과 그 교육적 시사점
1. 성격발달단계이론의 이론적 배경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서 출발하였다. 그러나 프로이드의 이론을 그대로 받아들이기 보다는 그의 의견을 자신의 주장에 맞게 변화하여 새롭게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제시하였다. 프로이드가 인간이 성인이 되면서 까지를 성격발달 단계로 보았던 것과는 다르게 에릭슨은 일평생 인간의 성격이 형성된다고 보았다. 그리고 인간의 성격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하여 발전시켜나간다고 보는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주장하였다. 따라서 프로이드가 제시한 5단계에 성인이 된 이후의 3단계를 더하여 총 8단계의 성격발달단계를 제시하였으며,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단계가 아닌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중심으로 성격발달 단계이론을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강선보(교수), 정영수 외 2명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2008
노상우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2011
조화태 ,김계현 ,전용오 ?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2
권정선, 허경섭, 김회용 <듀이 교육목적의 내재적 가치에 대한 탐구> 한국수산해양교육학회 수산해양교육연구 Volume 25 Issue 5 Date 2013 Pages 1088-1101
김미희 <서정인 소설의 연대별 특성 연구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이론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국내석사
김진규 장안논총, Vol.24 No.1, 2004
김정은 <진보주의 교육철학에 기반을 둔 Margaret H Doubler의 무용교육 특성에 관한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국내석사
김효정 <존 듀이(John Dewey)의 진보주의 교육사상이 한국교육에 미친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 국내석사
서상현 <루소의 자연주의 음악교육을 통한 중등음악교육의 적용에 관한 연구> 목포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국내석사
임수현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국내석사
장지연 <마틴 부버의 대화적 관계의 교육 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2002 국내박사

하고 싶은 말
인간과교육 공통형 중간과제물 레포트입니다.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에 대해서 작성하였고, 두 이론을 체계적으로 비교한 비교표를 포함하였습니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서 철저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인간과교육 과제물 지침사항에 맞추어 빠짐없이 작성하였고, 과제물과 관련없는 내용은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키워드
인간과교육, 주입식 교육관, 성장식 교육관, 에릭슨, 방통대 인간과교육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