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사회]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hwp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 불평등 설명 1) 교육 불평등의 개념 2) 교육불평등 현황 2. 교육 불평등을 합리화하는 방식 1) 갈등론적 관점 2) 부르디외의 교육재생산 이론 3) 지위경쟁이론 4) 신자유주의 교육 개혁 5) 대학생 수의 증가와 신자유주의를 통한 대학 간 경쟁과 서열화 6) 지역 간 교육 불평등 3. 교육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개선방안)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 인간과사회 B형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으시오. Ⅰ. 서론 우리나라 사회가 경제적으로 발전하였지만 사회 이동률은 근래 들어 현저히 감소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이러한 현상은 교육에서 더욱 심화되는 경향을 보인다. 산업사회 이후 사회의 계층이동에 있어 교육은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 산업화 이후 한국사회에서는 직업의 분화에 따른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필요한데 이러한 전문 직업이 요구하는 지식과 기술은 교육의 장에서만 습득할 수 있는 요인이다. 따라서 한국사회에서 대학교육은 개인의 사회적 지위상승을 위한 필요조건이 되었다. 우리 헌법에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을 받을 권리를 가진다. 고 규정하고 있다. 여기에서 능력은 교육대상의 성별이나 외모와 같은 귀속적 능력이나 사회?경제적 능력이 아닌 오르지 교육적 차원의 능력을 뜻하며, 교육기회는 실질적 의미의 교육기회를 의미한다. 그러면 여기에서는 교육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을 알아보고, 교육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개선방안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김선수(2014)「사교육비 경감 정책에 관한 고찰」목포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현정(2008)「한국사회의 교육불평등 재생산에 관한 고찰」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문수연(2014)「교육기회구조의 계급 효과에 관한 연구」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용범(2006)「수학 학업성취에서 불평등의 요인 분석」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설윤(2011)「양극화와 불평등도의 최근 추이와 시사점」한국경제연구원 이경숙 외(2013)「교육열망과 재생산」한국학술정보 전혜진(2013)「교육 불평등에 관한 부르디외 이론의 실증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은주(2010)「신자유주의적 교육개혁에 관한 연구」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환규(1991)「학교교육과 불평등문제」한국청소년 연구, 6호 최영미(2007)「한국의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대한 비판적 고찰」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통계청(2015)「2014년 사교육비조사 결과」 하고 싶은 말 - 인간과사회 B형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어떤 다양한 방식이 있는지 생각해 보고,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을 적으시오. - 서론,본론,결론의 형식을 갖추었습니다. -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물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참고한 부분은 각주와 인용부호를 사용하였습니다. 키워드 인간과사회,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 불평등 합리화,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 인간과사회 B형 |
2016년 4월 29일 금요일
인간과사회 B형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
인간과사회 B형 각 사회마다 그 구성원들 사이의 불평등을 설명하고 합리화하는 방식은 어떻게 다르며, 불평등이라는 문제에 대한 나의 생각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