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30일 토요일

노사관계의 구체적 문제점 사례와 해결방안 제시

노사관계의 구체적 문제점 사례와 해결방안 제시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레포트 .hwp


본문
지난 5월, 국내 자동차 생산시장, 아니 더 나아가서 국가적인 문제라고 논란이 되었던 사건이 있었다. 바로 유성기업 파업사태이다. 유성기업은 직원 500여명 남짓의 중소기업으로 자동차 엔진을 만들 때 쓰이는 핵심부품인 피스톤링을 만드는 회사이다. 놀랍게도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GM 등 국내 굴지의 완성차업체들이 유성기업이 생산하는 부품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는 사실이었다, 업계에 따르면 피스톤링 공급의 70%를 유성기업에서 도맡아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파업은 지난 2011년 5월 24일 유성기업 아산공장에 경찰 병력이 투입됨으로써 종료되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이번 유성기업 파업사태로 5월 말까지 부품 공급이 정상화되지 않을 경우에는 약 4만 8천여대의 생산차질과 8270여억원의 매출 손실이 발생할 것이라고 추산하였다. 이것은 유성기업 사측과 유성기업 노조 측의 문제이지만 현대 자동차도 거의 매년 노조파업으로 인해서 골머리를 앓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남 이야기 같지가 않을 것이다. 그래서 현대 자동차는 왜 매번 노사갈등으로 많은 논란을 빚는 지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또 그 해결책을 모색해보고자 현대 자동차를 주제로 선정하였다. 즉, 현대자동차가 마주하고 있는 문제점을 노사관계라고 간주하고 그 해결책을 다른 기업 사례와 비교하면서 모색해보고 한다.

그림 국내 자동차 내수시장 점유율
현대 자동차는 국내에서는 최고의 인지도를 자랑하는, 또한 시장점유율 역시 1위를 달리고 있는 완성차업체의 '국가대표'이다. 모기업이자 핵심기업인 현대자동차는 1967년 12월 설립되었다. 1976년 최초의 한국형 승용차 현대 포니를 시판한 이래 1989년 단일차종(엑셀) 수출 누계 100만 대를 돌파하였다. 1994년 연간 생산 100만 대, 1996년 전 차종 생산누계 1,000만 대를 돌파하였다. 1998년 기아자동차를 인수한 후 자동차 생산의 70~80%를 장악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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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키워드
노사, 현대자동차, 레포트, 노사관계론, 관계론, 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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