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8일 목요일

학습(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변인) - 불안, 학습된 무력감, 연습

학습(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변인) - 불안, 학습된 무력감, 연습
학습(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변인) - 불안, 학습된 무력감, 연습.hwp


목차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변인)

I. 불안
1. 불안의 의미
2. 불안의 원인
3. 불안과 학업성취

II. 학습된 무력감
1. 학습된 무력감의 의미
2. 학습된 무력감의 형성
3. 학습된 무력감의 극복

III. 연습
1. 연습의 의미
2. 연습곡선
1) 연습곡선과 망각곡선의 관계
2) 고원현상
3. 연습의 방법
1) 집중연습과 분산연습
2) 전습법과 분습법
4. 연습의 원리


본문
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변인)

I. 불안

1) 불안의 의미

불안(anxiety)이란 현실적인 위협과는 관계없이 막연한 대상에 대해 주관적으로 무슨 나쁜 일이 곧 일어날 듯이 느끼는 정서적 반응을 말한다. 그 주요 특징으로는 초조, 긴장, 두려움, 걱정 등의 심리적 반응을 나타내는데, 흔히 숨이 가쁘고 식은 땀이 나며 손발이 떨리는 등의 신체적 증상을 함께 경험하기도 한다. 불안은 위협이나 위해가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공포와 구별된다.
사람들은 상황에 따라서 서로 다른 정도의 불안을 느끼고, 동일한 상황에서도 사람에 따라 불안 수준은 다르게 나타난다.

2) 불안의 원인

불안의 원인에 대해서는 다양하게 설명하고 있지만. 대표적으로 정신분석학에서는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성적 혹은 폭력적인 충동이 무의식에서 의식 세계로 뚫고 들어오려 함으로 인하여 자아가 위협을 느끼게 되는 데서 근원한다고 본다.
따라서 무의식 속의 충동이 특별히 강해지거나 자아의 방어기제가 약화되었을 때 불안감을 경험하게 된다는 것이다.
행동주의자나 사회심리학자들은 불안을 학습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행동주의자들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에 의해 학습된 것으로 보는 반면에, 사회심리학적 관점에서는 대응할 수 없다고 느끼는 과제나 대상을 접했을 때 나타나는 반응으로 직접 혹은 간접적인 경험에 의해 불안이 학습될 수 있다고 설명한다. 구체적으로 Phillips등(1972)은 불안의 원인을 두 가지로 설명한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무력감, 불안, 연습, 교육,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