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9일 금요일

지방자치단체의 자치권 지방자치권의 의의(개념정의)와 특징(특성), 자치권의 종류(자치입법권, 자치행정권, 자치재정권, 자치사법권)

지방자치단체의 자치권 지방자치권의 의의(개념정의)와 특징(특성), 자치권의 종류(자치입법권, 자치행정권, 자치재정권, 자치사법권)
[지방자치단체의 자치권] 지방자치권의 의의(개념정의)와 특징(특성), 자치권의 종류(자치입법권, 자치행정권, 자치재정권, 자치사법권).hwp


목차
지방자치단체의 자치권

I. 자치권의 의의
1. 지방자치권의 개념
2. 지방자치권의 특징

II. 자치권의 종류
1. 자치입법권
1) 자치입법권의 의의
2) 자치입법권의 종류
(1) 조례제정권
(2) 규칙제정권
3) 조례와 규칙의 관계
2. 자치행정권
1) 자치행정권의 의의
2) 한국의 자치행정권
3) 자치행정권의 내용
(1) 관리행정작용
(2) 권력행정작용
3. 자치재정권
1) 자치재정권의 의의
2) 오늘날의 자치재정권
3) 자치재정권의 내용
(1) 재정관리작용
(2) 재정권력작용
4. 자치사법권



본문
지방자치단체의 자치권

I. 자치권의 의의

자치권이란 지방자치단체가 자치사무를 자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권한이다. 이 자료에서는 자치권의 구체적인 자치입법권, 자치행정권, 자치재정권, 자치사법권 등에 대해 검토해보았다.

1. 지방자치권의 개념

지방자치권이란 사전적 의미로는 지방자치단체가 그 구역 안에서 가지는 공적 지배권을 말하며, 법은 의미로는 공공단체의 자주적 사무처리 기능을 포함한 권한을 말한다. 즉 국가로부터 독립한 법인격을 가진 지방자치단체가 그 소관업무를 자신의 창의와 책임하에 자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권한을 말한다.

2. 지방자치권의 특징

국가 간 또는 시대에 따라 자치권은 상이한 권한의 범위 및 행사의 정도에 차이가 있다. 그러나 자치권은 다음과 같은 공통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예속성이다. 지방자치단체의 자치권은 국가주권 아래의 권한이며 그 범위는 국법에 의하여 정하여진다. 즉 국가와 지방자치단체 사이의 권한의 배분도 국가에 의하여 정하여지며, 권한의 행사도 국가로부터 일정한 감독과 통제를 받는다.
둘째, 자주성이다. 지방자치단체의 자치권은 국가로부터의 위임된 권한이지만, 어느 정도의 독립성을 가지고 있다. 물론 시간적 또는 공간적 상황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지방자치단체는 일정한 범위 안에서 자주적인 운영의 권한을 가진다.
셋째, 포괄성이다. 지방자치단체의 자치권은 원칙적으로 해당 자치단체의 관할구역에 안에 있는 모든 주민과 물건에 포괄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자치, 자치권, 개념정의, 자치사법권, 자치입법권, 자치재정권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