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상담기법(가족치료기법) - 찰흙 스퀴글 기법, 감정나무, 초기회상하기, 초기회상 그림그리기, 걱정목록, 시간선 테이프 기법.hwp |
목차 가족상담기법(가족치료기법) I. 찰흙 스퀴글 기법 1. 이론적 배경 2. 설명 3. 적용 II. 감정나무 1. 이론적 배경 2. 설명 3. 적용 III. 초기 회상하기 1. 이론적 배경 2. 절차 3. 언어표현 분석 4. 초기 회상을 통하여 분석된 결과 5. 활용 IV. 초기 회상 그림 그리기 1. 이론적 배경 2. 설명 3. 적용 V. 걱정목록 1. 이론적 배경 2. 설명 3. 적용 VI. 시간선 테이프 기법 1. 이론적 배경 2. 설명 본문 가족상담기법(가족치료기법) I. 찰흙 스퀴글 기법 1) 이론적 배경 개별과 집단 모든 경우에 사용할 수 있는 이 기법은 D. W. Winnicott 그림놀이를 통한 어린이 심리치료(Therapeutic Consultations in Child Psychiatry) 라는 책에 나온 스퀴글 게임에 기초한 것이다. 개별 놀이치료의 부분으로서, 이 기법은 너무 자의식적이어서 그릴 수 없거나, 작품을 잘 만들었는지 못했는지를 보는 것이라고 잘못 생각하여 스스로 자신이 못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해 색칠이나 그림으로 자기표현을 하지 않으려고 하는 아동과 청소년에게 사용할 때 최대의 효과를 가진다. 특히 무언가를 해야 하는 욕구가 없는 초기에, 위협적이지 않은 수단으로 찰흙을 사용할 수 있다. 이것은 Winnicott이 스퀴글 게임을 아동에게 제시하면서 어떤 규칙도 없다고 한 것과 유사하다. 2) 설명 상담자와 아동은 부드럽고 물기가 묻지 않은 찰흙 한 덩어리씩을 나누어 가진 후 시작한다(물기가 없는 찰흙을 선호하는 것은, 비교적 짧은 시간에 건조가 되면 그 때 템프라 물감으로 칠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아동에게 다음과 같은 지시사항을 준다: 찰흙을 가지고 4-5개의 서로 다른 모양을 만들어 보렴. 어떻게 만들어야 한다는 규칙도 없고 모양도 상관없단다. 선생님도 너처럼 찰흙으로 만들게. (이때, 찰출 모양을 만드는 데 이용할 수 있는 몇 개의 기본적인 틀이나 찰흙용 도구를 이용하는 게 유용하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기법, 가족, 초기회상, 초기, 찰흙, 걱정목록 |
2016년 4월 20일 수요일
가족상담기법(가족치료기법) - 찰흙 스퀴글 기법, 감정나무, 초기회상하기, 초기회상 그림그리기, 걱정목록, 시간선 테이프 기법
가족상담기법(가족치료기법) - 찰흙 스퀴글 기법, 감정나무, 초기회상하기, 초기회상 그림그리기, 걱정목록, 시간선 테이프 기법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