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사양성교육] 교사양성교육의 목적과 유형, 유아교사 양성교육(교육목적과 교육과정).hwp |
목차 유아교사 양성교육 I. 교사양성교육의 본질 1. 교사양성교육의 목적 2. 교사양성체제의 유형 II. 유아교사양성교육 1. 교육목적 2. 교육과정 1) 교과내용학 (1)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교과내용 (2) 교사양성교육의 교과내용학 2) 교육학 (1) 일반교육학 (2) 교과교육학 (3) 교육실습 3) 교양교육 (1) 교양교육의 목적 (2) 교양교육의 내용 본문 유아교사 양성교육 I. 교사양성교육의 본질 1) 교사양성교육의 목적 교사양성교육은 교사가 되기 위한 준비교육으로 초임교사의 업무수행에 필요한 자질을 기준으로 유능한 예비교사를 양성하기 위하여 교육과정, 학생, 교사교육자, 시설설비 등이 상호 기능적으로 작용하여 이루어지는 전반적 과정이다. 교사로서 자질은 교사양성 과정 및 현직교육을 통하여 형성된다. 그래서 교사교육은 교사양성교육과 현직교육을 통하여 총합적으로 강구될 필요가 있다. 교사양성교육은 지정된 교원양성교육기관에서 수행되고 있다. 교사양성단계에서는 전공하는 학문 분야에서 교과들의 이수를 통하여 학생에 대한 교과지도, 생활지도, 특별활동지도 등에 관한 최소한 필요한 자질을 체득하여야 한다. 교사양성교육은 전문직 종사자로서 예비교사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여야 한다. 그리고 교사준비에 최선의 접근은 학자에 따라 그 주장에 차이가 있다. 교사양성교육의 이론, 연구, 실제에서 친사가 되려는 모든 자에게 한 가지의 최선의 방법이나 모형은 없다.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키워드 교육, 교사, 교육과정, 양성교육, 유아교사, 목적 |
2016년 4월 21일 목요일
유아교사양성교육 교사양성교육의 목적과 유형, 유아교사 양성교육(교육목적과 교육과정)
유아교사양성교육 교사양성교육의 목적과 유형, 유아교사 양성교육(교육목적과 교육과정)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