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2월 4일 월요일

레포트 대장균 trp오페론

레포트 대장균 trp오페론
레포트 대장균 trp오페론.docx


본문
대장균의 trp오페론
trp오페론은 트립토판을 합성하는 효소를 암호화 한다. 트립토판 오페론이 전사 개시단계에서 조절되기도 하고, 전사 개시 이후의 조절기작에 의해 조절되기도 한다.
첫번째로 전사 개시단계에서의 조절은 trp이 co-repressor(보조억제자)를 작용하는 음성조절이다. 자세히 말하자면 대장균을 배지에 배양할 때 주위에 트립토판이 있으면 이것이 co-repressor와 결합하여 trp-repressor복합체를 형성하게 되어 이것이 operator에 결합하여 구조유전자의 전사를 방해하게 됨으로써 트립토판을 생성시키지 않는다. 그러나 주위에 트립토판이 없으면, 조절유전자에서 생성된 co-repressor가 operator에 결합되지 않으므로 RNA Polymerase의 mRNA전사를 촉진시키게 된다. 결과적으로 트립토판이 생성된다. 트립토판의 유무에 따라 Mrna의 전사가 촉진, 억제가 조절되는데 트립토판이 있으면 전사가 억제되기 때문에 억제성 오페론 이라고 한다.
←이렇게 repressor가 붙은 상태에서는 RNA Polymerase가 DNA에 붙지 못하게 된다. 따라서 trpE~trpA부분은 전사와 번역이 되지 못한다.
두번째로 전사개시 이후 전사감쇄(attemination)를 통한 조절이다. 감쇄현상이란 DNA상의 전사개시영역 즉, 프로모터에서 RNA Polymerase에 의해 일단 개시된 전사반응이 operon 내부의 특정한 영역(전사감쇄영역)에 의해 대부분 정지하고 그 이후에는 전사량이 현저하게 감소되는 현상을 말한다. 즉 전사개시는 정상적으로 진행되지만 오페론의 유전자가 전사되기 전에 전사정지되는 현상이다. 이러한 이유는 trp-tRNA농도에 따라 hair pin(머리핀)구조를 형성함으로써 전사감쇄 현상이 일어난다.
←전사를 하면서 leader RNA를 만들어 낸다. (보통은 유전자가 번역되면 mRNA를 만들어내는데, 이곳은 특이하게 leader RNA를 만들어 낸다.)
이 leader RNA에는 1,2,3,4번 지역이 있는데, 이 지역들이 어떻게 엮이느냐에 따라 전사가 지속되기도하고 중단되기도 한다.
←leader RNA의 2번과 3번 부분의 상호작용으로 고리를 이룰 수 있다. 이때는 DNA의 전사가 계속 된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트립토판, 오페론, 개시, trp오페론, 트립토판이, 감쇄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