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에서의 인간관계.hwp |
본문 학교생활에 있어서의 인간관계를 생각해 볼 때, 우선 중심이 되는 것은 선생과 학생간의 관계이다. 이 관계는 가족관계나 지역에서의 인간관계와 다른 특징을 갖고 있다. 그 특징으로서 다음의 네 가지를 들 수 있다. 첫째, 심신이 성숙하고 경험이 풍부한 인생의 선배로서의 교사가 일정의 교육이념과 교육기술에 의해 미성숙한 학생의 성장발달을 도와주고, 인류의 문화유산의 계승과 그 새로운 창조를 가능하게 하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 원조하는 관계이다. 둘째, 선생님과 학생 둘 다 스스로의 의지로 선택한 결과로서 생긴 관계가 아니고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관계에서 출발하는 관계이다. 셋째, 학생이 높은 학년이 되어감에 따라 선생님과의 관계가 갖는 의미나 그 내용이나 영향의 양상이 달라진다.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행동과 심리학 - 김청송/오세진 외3명 저, 학지사, 2015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심리학개론 / 이명랑 저 / 더배움 /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키워드 관계, 인간관계, 인간, 문화유산, 성장발달, 특징 |
2019년 2월 2일 토요일
학교에서의 인간관계
학교에서의 인간관계
피드 구독하기:
댓글 (At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