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12일 화요일

라운더스 줄거리와 DSM-IV에 근거한 도박장애진단

라운더스 줄거리와 DSM-IV에 근거한 도박장애진단
라운더스 줄거리와 DSM-IV에 근거한 도박장애진단.hwp


본문
학과 : 심리학과 이름 : 정 호 진 선택한 영화명 : 라운더스
1. 이 영화를 선택한 이유
이 영화를 선택한 이유는 이 영화가 병적도박과 관련이 있었기 때문이다. 수업시간에 강박장애를 다룰 때, 병적도박은 강박장애가 아니라는 말을 들었다. 그렇지만 이것이 다른 진단체계(충동조절 장애)에서 다뤄진다는 것을 보게 되었고 '병적도박이 강박장애와 어떤 점에서 차이가 있는 것일까'하는 점이 궁금해져서 이 영화를 다운받아서 보기로 결정했다.
2. 영화의 줄거리
뉴욕 시립 법과대학교에 재학 중인 마이크는 등록금으로 마련한 3만 달러를 하룻밤 만에 테디 KGB에게 다 잃는다. 그 후 다시 포커를 하지 않겠다고 마음을 먹고, 그에게 많은 조언을 해주는 크니쉬의 트럭을 몰아 돈을 벌며 살아간다. 그 때 그의 친한 친구인 웜이 교도소에서 출소하게 된다. 웜은 마이크에게 다시 포커를 하자고 꼬드기게 되고 결국 마이크는 다시 카드를 잡게 되었다. 한편 웜은 감옥에 가기 전에 빌렸던 만 오천 달러의 도박 빚 때문에 많은 압력에 시달리고 있었다. 그래서 웜은 마이크와 손잡고 같이 도박을 하기 시작한다. 평소에 마이크가 도박을 하는 것을 싫어하는 여자 친구 조는 결국 그를 떠나게 되고, 이를 계기로 마이크는 본격적으로 도박을 시작하게 된다. 그리고 마이크는 속임수를 써서 돈을 벌려고 하는 웜에게 자기가 하는 도박에 끼어들지 말라고 부탁한다. 여러 도박장을 돌아다니며 웜의 빚을 다 마련할 무렵, 교도관과 경찰관들과 함께 포커를 하는 도중에 웜이 약속을 깨고 게임에 개입하게 된다. 그러다가 웜의 속임수를 쓴다는 것이 들키게 되고 결국 그동안 모았던 모든 돈을 뺏기게 된다. 그리고 빚 독촉을 피하기 위해 떠나자는 웜의 부탁을 거절하면서 웜과도 결별하게 된다. 돈을 모으기 위해 여기저기 수소문해보지만 아무도 그의 부탁을 들어주지 않았고 마지막 수단으로 자신의 법과대학 교수인 페트로프스키를 찾아간다. 그는 마이크에게 자신의 운명을 거스르지 말라고 하며 만 달러를 빌려준다. 빚 갚는 기일을 8시간 앞둔 상황에서 마이크는 자신이 3만 달러를 가져간 KGB에게 찾아가 게임을 하자고 제안한다. 그리고 KGB를 이긴다. 모든 빚을 다 갚은 후 마이크는 세계 포커대회 우승을 목표로 베가스로 떠나면서 영화는 끝이 난다.
3. DSM-IV-TR 체계에 기초한 병적 도박의 진단기준을 충족시키는 행동
DSM-IV-TR에서는 다음의 10개의 기준 중 5개 이상을 충족시키는 지속적이며 비적응적인 도박행동을 일삼는 사람들에게 병적 도박증이라는 진단을 내린다. 이 중 마이크와 웜에게서 이를 충족시키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었다.
도박에 집착한다.
가장 먼저 마이크와 웜은 도박에 집착했다. 도박을 하면서 어떻게 해야 상대방이 모든 돈 을 걸도록 유도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고, 상대방의 얼굴을 통해 자신의 승산을 예측하는 모 습을 영화 전반에 걸쳐서 확인할 수 있었다.

하고 싶은 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키워드
라운더스, 도박장애진단, 도박, 장애, 진단, 줄거리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