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1월 1일 수요일

48분의 기적의 독서법(독후감)

48분의 기적의 독서법(독후감)
48분의 기적의 독서법(독후감).hwp


목차
1. 습관이 인생을 바꾼다
2. 포인트 독서법을 익힌다.
3. 독서의 총체적 시각을 갖는다.
4. 자신과 익숙치 않은 낯선 것에 도전한다.
5. 위대한 이들과의 대화- 독서
6. 단기간에 폭발적인 독서를 하라
7. 단기간에 다독을 해야 하는 이유
8. 인생을 가장 짧은 시간에 위대학게
9.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10. 독서와 책쓰기
11. 인생의 큰 그림을 그려라

본문
습관이 인생을 바꾼다

" 갑자기 꿈을 바꾼다고 인생이 바뀌지는 않으며, 또한 삶의 전략을 바꾼다고 인생이 달라지지는 않는다. 그러나 습관이 바뀌면 우리의 삶은 송두리째 바뀔 수 있다. 소가 수레를 끌고 가는 것과 마찬가지로 습관이 우리의 삶을 끌고 가기 때문이다. 그래서 습관이 바뀌면 인생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따라서 좋은 습관을 갖는 것은 그 어떤 성공의 법칙보다 중요하다.
습관이란 인간으로 하여금 어떤 일이든지 하게 만든다 " - 도스토옙스키

이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처음으로 마음에 다가온 구절이 바로 위의 구절이다.
처음에는 본인이 습관을 만들어 가지만, 일단 만들어진 습관은 , 반대로 나를 이끌어 간다는 말이었다. 습관의 중요성을 모르는 바는 아니었지만, 다시 한번 습관이라는 것이 삶을 어떻게 만들어가는지 일깨우는 말이었다.

하고 싶은 말
이 책을 읽으면서 나는 나의 독서생활을 전체적으로 되돌아보고, 자성하게 되었다.
대학을 졸업하고, 직업을 가지면서 치열하게 직업전선에서 살아오면서 독서생활을 거의 못하고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대학시절에는 그래도 한 달에 책 1~2권정도는 읽으면서 생각하고 자성할 수 있는 시간을 가지면서 나름 행복한 시간을 보냈던 기억도 난다. 그러나 직장생활을 하면서는 정말 책을 손에서 거의 놓고 살았던 것 같다. 그러면서도 마음속에는 이렇게 직장일로, 가정일로 바쁜데 어떻게 책을 읽을 시간을 낼 수 있지? 라고 자포자기 하면서 막상 책을 읽을 시간이 나면, 오랜만에 나온 시간에 책을 읽기보다는 인터넷이나, T.V를 보면서 나에게 위안을 주고 싶었다. 귀찮다. 피곤하다라는 핑계로 독서생활을 못했던 것 같다. 무엇보다도 한 가정을 가지고 있고, 직장생활을 하는 사람으로서 가장 부담스러운 것은 책을 읽는데 투자해야 하는 시간이었다. 그리고 이렇게 책을 읽는 다고 달라지는 것이 있을까 하는 회의감도 있었던 것 같다. 특히 나의 독서에 대한 부담감은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정독하여 읽어야 제대로 된 독서라는 고정관념이 바위처럼 나의 뇌리속에 깊이 박혀 있었기 때문이다. 그러한 나에게 " 48분의 기적의 독서법" 이라는 제목은 매우 흥미로웠다. 나는 호기심 반 의심 반으로 책을 읽기 시작했고, 완독하였다. 이 글은 독서 감상문이지만 이 책을 읽고 나서 나의 생활에 적용된 점과 개선된 점도 함께 기재하였다.

키워드
4, 8, ,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