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26일 금요일

신경숙 `엄마를 부탁해` 작품분석

신경숙 `엄마를 부탁해` 작품분석
신경숙 `엄마를 부탁해` 작품분석.pptx


목차
1. 서론
문학이란? 주제←장치
연구 목적

2. 본론
주제←장치
시점
소재
역순행적
구성
문체

3. 결론

본문
주제
엄마의 삶
아내의 삶

네게 아무런 도움도 되지 못해서 어미가 미안하다, 로 감정의 급물살을 탔다. 네가 편지지에 또박또박 엄마의 말을 받아 적을 때 아무쪼록 밥은 굶지 말고 다니거라. 엄마가. -p. 23

아내의 손이 닿으면 무엇이든 풍성하게 자라났다. 아내는 땀에 전 수건을 머리에서 벗을 시간이 없었다 오죽하면 늘 못마땅해하던 당신의 누님마저 아내를 불러 밭에 씨앗을 뿌리게 하고 고추 모종을 해달라 하였다. -P. 161

엄마의 유일한 패물인 왼손 중지에 끼여 있던 노란 반지. 중학교 입학금을 낼 때쯤 엄마의 왼손 중지엔 반지가 사라지고 너무 오래 껴 깊이 팬 자국만 남아 있었다. p. 51


박소녀의 삶

아, 엄마에게도 오빠가 있었구나! 늙은 엄마가 어리광 섞인 목소리로 오빠! 외치며 마루를 뛰어내리고 마당을 가로질러 그때의 엄마는 너보다도 더 어린 소녀였다. -p. 36

내가 당신에게 어떤 사람인지는 모르겠으나 당신은 내 인생의 동무였네. 나는 당신을 한번 더 웃게 해주고 싶었네. 나는 삼십 년을 힘겨울 때마다 당신을 찾아 갔으니. -p. 231~233

흰 목화가 두 모녀 사이에서 바람에 흔들렸다. 처녀가 또 엄마! 하고 불렀다. 장모가 역시 뒤도 돌아보지 않고 왜애? 대답 다.
"나 시집 안가면 안돼?" "엄마랑 같이 살먼 안돼?"-p. 158



키워드
작품분석, 신경숙, 분석, 엄마, 부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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