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8월 25일 목요일

영유아 프로그램 평가의 이해

영유아 프로그램 평가의 이해
영유아 프로그램 평가의 이해.hwp


본문
- 일반적으로 평가라 하면 각종 시험을 떠올리고, 그 결과로 얻어진 점수나 석차를
생각하는 경향아 있다. 이는 단순히 학습자를 판정하고 분류하는 일에만 초점을
맞춘 협의의 개념이고, 평가는 학습자의 판정이나 분류보다 훨씬 더 폭넓은 개념이라
할 수 있다.

- 평가에는 교육목표 달성도의 확인에 초점을 맞춘 입장과 의사결정을 위한 기초
자료를 얻는 데 중점을 둔 입장이 있는데, 이를 종합해 보면 평가란 교육의 전반적인
과정의 효율성을 판단하고 선택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 보육현장에서 교사들이 당면하는 커다란 과제 중의 하나는 보육활동에 대한
평가이다. 평가는 영유아의 발달수준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영유아 보육 프로
그램, 보육환경과 같은 보육활동 전반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의 질적 수준과 효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또한 평가는 영유아의
활동이 교수계획에 따라 적절하게 진행되었는지, 교육 목표에 어느 정도에
도달하였는지, 영유아의 현재 학습 수준이 어떠한지 등을 일정 준거에 의해
파악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평가를 통해 영유아의 활동에서 나타나는 특징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이를 토대로 현재의 교수 학습 활동을 계속 진행할 것인지
혹은 폐기하거나 수정 보완할 것인지를 결정하게 된다.

- 이와 같은 평가의 개념을 보육현장에 적용해 볼 때 영유아보육의 전반적인 활동을
선도한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평가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접근은 매우 중요하다
할 수 있다. 크게는 보육시설의 질적 개선을 위한 필수적인 작업인 반면 작게는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발달을 위한 실증적이고 과학적인 자료와 정보를 수집하는
작업으로서의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견해를 토대로 보육현장에서
평가의 필요성과 기능을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보육과정. 이순영외 공저. 학지사
현대유아교육과정, 임재택, 양서원.
유아교육 프로그램 이론과 적용실제 ,이기숙, 교문사.
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키워드
평가, 보육, 보육시설, 이해, 수준, 프로그램

댓글 없음:

댓글 쓰기